본 연구는 방과 후 미술활동에 대한 현황과 지도자의 만족도 및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방과 후 미술활동을 실시중인 경북북부지역 소재 초등학교의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방과 후 미술활동은 주 2회 60분 수업씩 20명 이상이 한 반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강 신청 단위로는 2개월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교사의 결정방식은 학교공개채용 방식으로 서양화 전공의 대졸자가 많았으며,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자도 많아 교사의 수준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환경 만족도는 활동장소 적합정도, 용구 수량 갖춤 정도, 월 수강료 적정성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재 교구의 갖춤 정도와 바우처 제도의 도움 정도는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과 후 미술활동의 저해요인으로는 미술교육의 중요성 인식부족, 시설부족,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 부족, 시간운영의 부적절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시설보강, 수업시간 및 조절, 참여의식의 변화와 발전, 운영프로그램의 연구와 교사들의 프로그램, 수강료 인상에 대해 모두 보통 이상의 결과로 나왔으며 그 중에서도 교사의 연수 프로그램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미술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 번째 학생, 학부모의 참여와 미술 교육의 중요성 인식이 시급하다. 두 번째 미술 활동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족한 시설과 용구의 확보가 지금 보다 더욱 보강되어야 한다. 도입초기보다 많은 부분 개선되었으나 미술실이 아닌 일반 교실에서 수업을 할 경우 교실을 빌려주는 교사들의 불만요인이 되며, 학원보다 열악한 시설로 인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은 경우도 있다. 이를 위해 교육 당국의 재정지원이 요청되며, 학교에서는 미술실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세 번째 학생들의 선호시간대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시간 운영을 해야 한다. 교과목 중심의 프로그램에 밀려 시간대가 다양하지 못할 경우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 따라서 미술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미술 수업을 위해서는 횟수를 늘리고 시간대를 조정해야 한다. 네 번째 지도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많은 지도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우수 미술 강사를 확보하기 위해 연 2회 정도의 교육학 일반 연수를 통해 학생에 대한 책임감을 높여 미술작가가 아닌 아동 미술교육 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미술 특기·적성 교육의 환경조건을 향상시켜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우수한 교사와 연수를 통한 교육으로 질 높은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술 특기·적성 교육의 결과로 전시를 통해 피드백하여 미술 특기·적성 교육만이 지닐 수 있는 장점들을 부각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