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1-1.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5
1-2. 기존 연구 검토 8
2. 소설교육에서 내면화 15
2-1. 내면화의 개념과 과정 15
2-2. 7차 교육과정에서 내면화 20
3. 내면화 중심의 『광장』 교수·학습의 실제 30
3-1. 내면화를 위한 『광장』의 학습 요소 도출 30
1) 문학 교과서에서 『광장』의 수록 양상 30
2) 문학 교과서에서 『광장』의 학습 내용 36
3-2. 내면화 중심의 『광장』 교수·학습 설계 41
1) 내면화와 관련된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 41
2) 내면화 중심의 『광장』 교수·학습 설계 46
3-3. 내면화 중심의 『광장』 교수·학습 지도안 73
4. 결론 89
참고 문헌 92
Abstract 96
〈표-1〉 Bloom과 Karthwohl의 내면화 과정 18
〈표-2〉 『광장』의 단원별 배치 현황 31
〈표-3〉 『광장』의 텍스트 수록 범위 33
〈표-4〉 『광장』의 출전 및 개작에 대한 내용 35
〈표-5〉 내면화 중심의 『광장』 교수·학습 설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