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문대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기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를 위하여 자기조절학습기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검토하였다. 조사는 전문대학생 총 8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상관분석결과는 자기조절학습기능과 대학생활적응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조절학습기능의 하위요소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인지조절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내고 있으며, 동기조절 또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행동조절 또한 대학생활적응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자기조절학습기능과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소와의 상관 관계에서 학업적 적응은 자기조절학습기능 점수와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대학생활적응에서 사회적응항목과 대학 만족도 항목에서 또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고 있지만, 개인적응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이에 따른 연구의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이루어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