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II. 이론적 배경 10
1. 학생평가 10
2. 체육평가의 성격 11
3. 체육평가의 방향 12
4. 체육평가의 방법 16
5.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자의 관점 24
2. 자료 수집 26
3. 자료 분석 33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학생평가 환경 34
가. 학교 및 체육교사 배경 34
나. 평가 현황 35
다. 심동적 평가 현황 41
라. 인지적 평가 현황 63
마. 정의적 평가 현황 64
2. 학생평가의 문제점 65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65
나.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타당성 66
다. 왜곡된 기본 점수 67
라. 형식적 지식평가 68
마. 관리 수단으로서의 태도 평가 68
바. 평가자의 태도 69
3. 개선 방안 71
가. 학생 평가에 대한 개선 방안 71
나. 심동적 영역 평가 개선방안 71
다. 인지적 영역 평가 개선방안 73
라. 정의적 영역 평가 개선방안 73
마. 종합논의 74
V.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체육과 연간 평가 계획 30
〈표 2〉 개인 평가기록부 32
〈표 3〉 학교 기본 정보 34
〈표 4〉 학생평가 영역별 (심동적:인지적:정의적) 반영 비율 35
〈표 5〉 학생평가 영역별 평가 반영 비율 현황 36
〈표 6〉 중학교 학년별 평가 내용 체계 37
〈표 7〉 중학교 1학년 심동적(실기) 영역 평가 내용 및 평가 횟수 38
〈표 8〉 중학교 1학년 심동적(실기) 영역 소단원 활용 내용 및 평가 횟수 39
〈표 9〉 중학교 1학년 실기 평가 내용 중 활용 횟수가 높은 상위 10개 내용 40
〈표 10〉 중학교 1학년 실기 평가 세부 활용 내용 41
〈표 11〉 체조 단원 활용 현황 43
〈표 12〉 육상 단원의 활용 현황 46
〈표 13〉 개인운동 단원의 활용 현황 49
〈표 14〉 단체운동 단원의 활용 현황 52
〈표 15〉 체력운동 단원의 활용 현황 55
〈표 16〉 무용 단원의 활용 현황 58
〈표 17〉 뉴스포츠 단원의 활용 현황 60
〈표 18〉 심동적(실기) 영역 평가 기본점수 반영 비율 62
〈표 19〉 심동적(실기) 영역 평가 방법 62
〈표 20〉 학기당 지필고사 평가 횟수 63
〈표 21〉 정의적 영역의 평가 현황 64
〈그림 1〉 학교알리미 서비스 이용 절차 27
〈그림 2〉 중학교 1학년 실기내용 평가 횟수 38
〈그림 3〉 중학교 1학년 평가 활용 상위 10개 내용 40
〈그림 4〉 체조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44
〈그림 5〉 맨손체조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45
〈그림 6〉 매트운동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45
〈그림 7〉 체조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 방법 46
〈그림 8〉 육상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47
〈그림 9〉 달리기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47
〈그림 10〉 멀리뛰기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48
〈그림 11〉 육상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48
〈그림 12〉 개인운동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49
〈그림 13〉 태권도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0
〈그림 14〉 탁구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0
〈그림 15〉 개인운동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51
〈그림 16〉 단체운동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52
〈그림 17〉 핸드볼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3
〈그림 18〉 축구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4
〈그림 19〉 단체운동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54
〈그림 20〉 체력운동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56
〈그림 21〉 줄넘기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6
〈그림 22〉 체력검사의 세부 내용별 활용 현황 57
〈그림 23〉 체력운동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57
〈그림 24〉 무용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58
〈그림 25〉 무용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59
〈그림 26〉 뉴스포츠 단원의 내용별 활용 현황 60
〈그림 27〉 뉴스포츠 단원의 세부 내용별 평가방법 61
〈그림 28〉 인지적 영역 평가 방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