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내용 및 방법 6
II. 이론적 배경 7
1. 2007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학과 성격 및 목표와 함수의 지도의의 7
가. 중학교 수학과의 성격 7
나. 중학교 수학과의 목표 8
다. 함수의 지도의의 8
라. 함수의 내용 개요 9
마. 일차함수 연구의 필요성 9
2. Freudenthal의 수학화 10
가. Freudenthal의 수학화 10
나. 수학화 활동 16
III. 연구결과 19
1. 2007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 19
2. 교과서와 익힘책의 선정 21
3. 탐구활동과 문항에 반영된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 22
가. 일차함수 개념이 들어있는 현상을 탐구하고 현상을 정리하는 본질인 일차함수 개념에 도달하게 된다. 22
나. 일차함수를 현상으로 탐구하게 된다. 일차함수라는 현상을 탐구하면서 그것을 정리하는 본질인 성질에 도달하는 것이다. 24
다. 일차함수와 성질을 이미 배운 수학적 개념에 연결하여 탐구하고 학습자의 현실과 다시 연결되도록 한다. 34
IV. 결론 42
V. 제언 45
VI. 참고자료 47
Abstract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