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지역축제 14
1. 지역축제의 개념 14
2. 지역축제의 분류 17
3. 지역축제의 중요성 및 효과 18
4. 지역축제의 기능 20
5. 지역축제의 방향 22
제2절 참가동기 25
1. 관광동기 이론 25
2. 축제동기 이론 30
3. 축제동기 이론 선행연구 37
제3절 만족 및 행동의도 40
1. 지역축제 만족도 40
2. 지역축제 행동의도 43
3. 방문동기와 만족, 재방문의 관계 45
제4절 세계대백제전의 개요 및 현황 47
1. 백제문화제 연혁 47
2. 세계대백제전 개최 배경 및 개요 48
3. 세계대백제전 프로그램 49
4. 세계대백제전 세부 프로그램 49
제3장 조사설계 53
제1절 조사설계 53
1. 조사목적 및 대상 53
2. 설문지 구성 54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6
1. 조사방법 56
2. 분석방법 57
제3절 연구방법 58
1. 연구가설 58
2. 연구모형 59
제4장 분석결과 60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60
제2절 일반적 특성 62
제3절 참가동기 분석결과 63
제4절 신뢰도 및 타당성검증 64
1. 신뢰도 분석결과 64
2. 요인분석 결과 65
제5절 가설1 검증결과 67
제6절 가설2 검증결과 69
1.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69
2.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70
제7절 가설3 검증결과 71
1.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1
2.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2
3. 지역구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3
4.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4
제8절 가설4 검증결과 75
제9절 연구결과 요약 76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 88
〈표 2-1〉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의 축제 비교 16
〈표 2-2〉 축제의 기능 21
〈표 2-3〉 Mcintosh의 관광동기 분류 26
〈표 2-4〉 Mill & Morrison의 관광에 있어 욕구와 동기요인의 관계 27
〈표 2-5〉 축제동기 이론 선행연구 39
〈표 2-6〉 세계대백제전의 개요 48
〈표 2-7〉 세계대백제전의 세부 프로그램(부여) 50
〈표 2-8〉 세계대백제전의 세부 프로그램(공주) 51
〈표 2-9〉 세계대백제전의 세부 프로그램(충남지역) 52
〈표 3-1〉 조사목적 및 대상 53
〈표 3-2〉 설문지 구성 54
〈표 3-3〉 설문지 배포 56
〈표 3-4〉 분석방법 및 목적 57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1
〈표 4-2〉 일반적 특성 62
〈표 4-3〉 표본의 참가동기 평균 63
〈표 4-4〉 신뢰도분석 결과 64
〈표 4-5〉 요인분석 결과 66
〈표 4-6〉 전반적인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68
〈표 4-7〉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69
〈표 4-8〉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70
〈표 4-9〉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1
〈표 4-10〉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2
〈표 4-11〉 지역구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3
〈표 4-12〉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74
〈표 4-13〉 전반적인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결과 75
〈표 4-1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6
〈그림 3-1〉 연구 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