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방법 10
제II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온라인게임의 개념 11
1. 온라인게임의 정의 11
2. 온라인게임의 분류 12
3. 온라인게임 산업의 특성 14
제2절 전략적 제휴 관련 이론 15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15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16
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17
4. 전략적 제휴의 절차 20
5. 성공적인 제휴방법 21
제3절 선행연구 23
제III장 중국 및 한국 온라인게임의 산업 현황 26
제1절 중국 온라인게임 산업 현황 26
1.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 26
2. 중국 온라인게임의 이용자 동향 34
3. 중국 온라인게임의 업체 현황 36
4. 중국 온라인게임의 산업 정책 42
제2절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 현황 46
1.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 46
2. 한국 온라인게임의 업체 현황 49
제3절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진출 환경 및 현황 54
1.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진출 환경 54
2.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58
제IV장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및 대응 방안 60
제1절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의 전략적 제휴 사례 60
1. 성공사례 60
2. 실패사례 64
3. 문제점 66
제2절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의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 방안 68
1. 중국 게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시 고려 요인 68
2. 중국 게임업체의 특성에 따른 전략적 제휴 방법 71
제V장 요약 및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3-1〉 세계 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2007~2012) 26
표 〈3-2〉 세계 권역별 온라인게임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7~1012) 27
표 〈3-3〉 2009년 매출액 기준 온라인게임 Top15 28
표 〈3-4〉 중국 온라인게임의 정부담당부서 및 관리범위 43
표 〈3-5〉 2009년 한국 게임시장의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점유율 47
표 〈3-6〉 한국 게임시장의 규모와 향후 전망 48
표 〈3-7〉 게임업체 중 코스닥 등록 업체 현황(2010년 5월 기준) 50
표 〈3-8〉 한국 게임 산업의 수출입 현황과 전망 51
표 〈3-9〉 한국 온라인게임이 중국시장에 진출한 게임들 59
그림 〈2-1〉 전략적 제휴의 유형 18
그림 〈3-1〉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와 전망(2007~2012) 30
그림 〈3-2〉 세계 시장에서 중국 온라인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31
그림 〈3-3〉 중국 인터넷 및 브로드밴드 보급률 추이 및 전방 32
그림 〈3-4〉 중국온라인게임 시장 게임별 남녀 이용자 분포 35
그림 〈3-5〉 중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개발국 37
그림 〈3-6〉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별 해외 진출 현황 38
그림 〈3-7〉 한국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추이(2002~2009) 46
그림 〈3-8〉 한국 게임 플랫폼별 수출/수입 규모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