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환경의 발전은 텍스트, 사운드, 영상까지 통합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전달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것은 이용자의 감성에 맞춘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을 더욱 보편화시킴으로써 능동적인 통제권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였다. 이로 인해 확대된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웹 환경에서 심미적인 조형성에 근거하면서도 변화를 추구할 수 있고, 아이덴티티의 표현이 가능하며,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 가능한 모션그래픽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하지만 모션그래픽의 커뮤니케이션에는 한계가 있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동적인 모션그래픽 차원에서 벗어나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위해서는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례 분석 한 마이크로사이트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콘텐츠를 특정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을 위해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을 활용하고 있으며,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은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요소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정보 습득에 있어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콘텐츠의 이해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시키는 결과를 보여주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은 가능성과 평가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그래픽의 사용과 과도한 애니메이션 표현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정보습득에 있어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성을 고려하여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을 제작하고 활용해야한다.
마이크로사이트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표현방식에 대해서 알아본 다음 선행연구의 평가항목을 대입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여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효과적인 디자인 활용 방향을 찾았다.
그 결과, 적극적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을 활용하기 위해서 고려할 점은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가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창의적이면서도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상호작용 측면의 디자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사용자 환경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감성 디자인 측면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