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1
3. 연구방법 및 범위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범위 12
4. 연구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뷰티산업 14
1) 뷰티산업의 개념 14
2) 뷰티산업의 상품 분류 16
3) 뷰티산업의 사례조사 19
4)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논의 20
2. 뷰티관광 22
1) 뷰티관광의 개념 22
2) 뷰티관광의 서비스 특성 24
3.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 27
4. 뷰티의료관광 30
1) 뷰티의료관광의 개념 30
2) 뷰티의료관광의 현황 33
3) 뷰티의료관광의 국·내외 사례 36
5. 참여의도 54
III.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방법 56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6
1) 연구모형의 설정 56
2) 연구가설의 설정 5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1) 뷰티상품 58
2) 뷰티의료상품 59
3) 뷰티의료관광 참여의도 59
3. 조사 및 분석 방법 59
1) 조사 방법 59
2) 분석 방법 61
3) 설문지의 구성 61
IV. 분석 결과 63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1)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2) 뷰티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7
3. 연구가설의 검증 68
1) 성별은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68
2) 연령은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69
3) 월평균소득은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70
4)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은 뷰티의료관광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 71
V. 결론 73
1. 연구결과의 요약 73
2. 연구의 시사점 74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2
□ 설문지 84
〈표 II.1〉 뷰티산업의 개념적 분류 16
〈표 II.2〉 뷰티(미용) 관광의 개념적 분류 23
〈표 II.3〉 뷰티의료관광의 국내사례 38
〈표 II.4〉 말레이시아 의료관광 개발방안 46
〈표 II.5〉 뷰티의료관광의 외국사례 52
〈표 III.1〉 설문지의 구성 내용 62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64
〈표 IV.2〉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스크리도표 66
〈표 IV.3〉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6
〈표 IV.4〉 뷰 티 의 료 관 광 참 여 의 도 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7
〈표 IV.5〉 성별에 따른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의 차이검증 68
〈표 IV.6〉 연령에 따른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의 차이검증 69
〈표 IV.7〉 월평균소득에 따른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의 차이검증 70
〈표 IV.8〉 뷰티상품 및 뷰티의료상품 선택속성이 뷰티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미치는 효과검증 71
〈그림 II.1〉 뷰티산업의 분류 18
〈그림 II.2〉 우리나라 뷰티전문서비스의 변화 26
〈그림 II.3〉 뷰티의료상품선택 구매행동 모형 5단계 27
〈그림 II.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그림 II.5〉 뷰티의료관광의 개념도 31
〈그림 II.6〉 뷰티의료관광의 범위 31
〈그림 II.7〉 합리적 행동이론 모델 55
〈그림 III.1〉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