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가. 연구의 배경 7
나. 연구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가. 연구의 방법 10
나. 연구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외국인 유학생 13
2. 대학 선택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가. 대학 마케팅의 개념 정의 15
나.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16
다. 대학선택에 관한 기존 연구 16
라. 유학생의 대학 선택의 결정 요인 19
3. 대학 교육 만족도 관한 이론적 고찰 20
가. 교육 만족도의 의미 20
나. 대학의 질과 만족도 조사 22
4.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현황과 중국인 유학생의 증가추이 29
5. 대구, 경북지역 외국인 유학생 38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가설의 설정 41
가.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을 선택하는 요인에 관한 가설 41
나. 유학생들이 현재의 대학을 선택하는 요인에 관한 가설 42
다. 중국 유학생들의 현재 재학 중인 대학의 만족도에 관한 가설 43
3.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44
가. 설문지의 구성 44
나. 표본의 설계 45
다. 자료의 분석방법 46
IV. 분석결과 47
1. 표본의 특성 47
2.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8
가. 신뢰성 분석 48
나. 타당성 분석 49
3. 변수의 특성 분석 54
4. 가설의 검증 56
가.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을 선택하는 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56
나. 유학생들이 현재의 대학을 선택하는 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57
다. 중국 유학생들의 현재 재학 중인 대학의 만족도에 관한 가설검증 58
라. 응답자 특성별 인식에 관한 가설검증 59
V. 결론 63
1. 연구 결론 63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6
참고문헌 69
부록_설문지 73
Abstract 78
〈표 2-1〉 교수와 교육과정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표 2-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 기준 (교육영역 , 교수영역) 28
〈표 2-3〉 대학만족도 조사 세부 항목 비교 28
〈표 2-4〉 국내 대학 총 외국인 유학생 수 29
〈표 2-5〉 국내 대학 외국인 국가별 유학생 수 32
〈표 2-6〉 외국인 유학생의 국적별 현황 33
〈표 2-7〉 유학생 유학 형태별 유학생 수 34
〈표 2-8〉 출신 지역별·전공계열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36
〈표 2-9〉 수학지역별 현황 37
〈표 2-10〉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수용별 현황 38
〈표 3-1〉 변수 및 측정지표 41
〈표 3-2〉 설문지의 주요 구성항목 4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2〉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49
〈표 4-3〉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선택에 대한 요인분석 50
〈표 4-4〉 현재 재학 중인 대학선택에 대한 요인분석 52
〈표 4-5〉 현재 재학 중인 대학의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53
〈표 4-6〉 주요 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4-7〉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5
〈표 4-8〉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을 선택하는 요인에 관한 검증결과 56
〈표 4-9〉 현재 대학을 선택한 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58
〈표 4-10〉 현재 재학 중인 대학의 만족도에 관한 가설 검증결과 59
〈표 4-11〉 성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60
〈표 4-12〉 학년별 만족도의 차이검증 61
〈표 4-13〉 학년별 만족도 61
〈표 4-14〉 계열별 만족도의 차이검증 62
〈표 4-15〉 계열별 만족도 62
〈표 5-1〉 가설검증결과의 요약 64
〈그림 1-1〉 대한민국 내 전체 외국인 유학생 통계자료 8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