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가. 연구의 배경 7
나.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가. 연구의 방법 10
나. 연구의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인터넷 쇼핑몰 11
가.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11
나.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15
다.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16
라.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선행연구 18
2.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행위 22
가. 인터넷 이용동기 22
나.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유형 25
다. 인터넷 쇼핑행위에 대한 선행연구 26
3.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구매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소 29
가. 고객의 기대와 구매 만족도 29
나. 고객의 품질인지 33
다. 고객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3
III. 연구모형 및 가설 40
1. 연구 모형 40
가.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1
가. 인터넷 쇼핑이용자의 구매결정요인과 고객만족 41
나. 고객만족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 4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3
가. 인터넷 쇼핑이용자의 구매결정요인 43
나. 고객만족 44
다. 재 구매의도 45
4. 조사의 설계 45
가. 설문지의 구성 45
나. 표본 설계와 자료 수집 방법 46
IV.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47
1. 표본의 구성 47
2. 실증분석 49
가. 신뢰성 검증 49
나. 타당성 검증 50
3. 연구가설의 검증 52
가. 연구모형의 회귀분석 52
나.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55
V. 결론 56
1. 연구결과의 요약 5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7
참고문헌 59
부록 62
(Abstract) 67
〈표 4-1〉 이용했던 인터넷 쇼핑몰의 성별, 연령, 학력 인구 통계적 특성 47
〈표 4-2〉 이용했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자료 48
〈표 4-3〉 신뢰성 검증 49
〈표 4-4〉 혁신성,용의성,다양성,편리성,유용성,신뢰성 요인 간 분석 결과 51
〈표 4-5〉 인터넷 쇼핑이용자의 구매결정요인과 고객만족의 회귀분석결과 52
〈표 4-6〉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 54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