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의 제기 7
2. 연구목적 8
3. 연구방법 및 범위 9
가. 연구방법 10
나. 연구대상 10
다. 연구방식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중소기업의 개념 및 일반적 현황 12
가. 중소기업의 환경 12
가. 중소기업의 특성 15
다. 중소기업의 역할 및 당면과제 19
라. 중소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
2. 경영혁신의 이론적 배경 27
가. 경영혁신의 개념 27
나. 경영혁신의 유형 29
다. 조직문화 32
3. 기업성과에 관한 이론적 배경 36
가. 재무성과 36
나. 비재무적 성과 38
III.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40
1. 연구모형의 설계 40
2. 가설설정 41
3. 조사연구 설계 45
가. 조사연구 45
나. 측정도구 45
다. 분석방법 47
IV. 분석결과 49
1. 표본특성 49
2. 신뢰도 분석결과 51
3. 타당도 분석결과 52
가. 경영혁신 52
나. 기업성과 54
4. 가설검증 결과 55
V. 결론 59
1. 연구의 요약 5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60
참고문헌 62
〈부록〉 64
(Abstract) 68
[표 II-1] 중소기업의 외부환경요인 13
[표 II-2] 중소기업의 내부환경요인 15
[표 II-3] 중소기업이 당면한 외부환경 19
[표 II-4] 중소기업의 당면과제 21
[표 II-5] 중소기업의 일반적 문제점 23
[표 II-6] 매출액대비 R&D 투자비율 25
[표 II-7] 경영 내·외적 요인 개선방안 26
[표 III-1] 경영혁신 측정도구 46
[표 III-2] 기업성과 측정도구 47
[표 IV-1] 설문응답자 특성 50
[표 IV-2] 신뢰도 분석결과 51
[표 IV-3] 경영혁신 측정변수에 대한 타당성 분석 53
[표 IV-4] 경영성과 측정변수에 대한 타당성 분석 55
[표 IV-5] 경영혁신 및 재무적성과 56
[표 IV-6] 경영혁신 및 비재무적성과 57
[그림 III-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