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향 및 내부고객만족이 서비스품질(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고객만족이 유형성측면의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형성 측면의 서비스품질향상을 기대하는 기업은 내부고객만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내부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만족이 확신성 측면의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확신성 측면의 서비스품질향상을 기대하는 기업은 내부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만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지향성이 신뢰성 측면의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관한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뢰성 측면의 서비스품질향상을 기대하는 기업은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내부서비스품질과 고객지향성이 반응성 측면의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반응성 측면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기대하는 기업은 내부서비스품질과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부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이 공감성 측면의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감성 측면의 서비스품질향상을 기대하는 기업은 내부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