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그린 마케팅과 그린 브랜드 13
1. 그린 마케팅 13
2. 그린 브랜드 14
제2절 경험에 대한 정의 15
1. 경험의 사전적 의미와 기존 문헌에서의 의미 15
2. 소비자 마케팅 연구에서 경험의 개념 15
1) 제품 경험 16
2) 쇼핑과 서비스 경험 17
3) 소비 경험 17
3. 브랜드 경험 17
제3절 브랜드 신뢰 19
제4절 고객만족 20
제5절 브랜드 충성도 22
제3장 연구1: 그린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충성도 차이 검증 24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4
1.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24
2.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5
3. 브랜드 경험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25
4. 고객만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6
제2절 연구방법 27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7
2. 변수 측정 28
1) 브랜드 경험의 측정 28
2) 브랜드 신뢰의 측정 29
3) 고객만족 측정 29
4) 브랜드 충성도 측정 30
제3절 연구결과 30
1.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0
2.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34
3. 그린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 간의 t테스트 분석 35
4. 가설 검증 35
5. 두 브랜드 간의 차이검증 및 주요결과 38
제4장 연구2: 그린 브랜드의 속성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차이 검증 41
제1절 연구 가설 및 연구모형 41
1. 그린 브랜드의 분류 41
2. 그린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42
3.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3
4. 그린 브랜드 경험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43
5. 고객만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4
제2절 연구방법 45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5
2. 변수 측정 45
제3절 연구결과 45
1.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5
2.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8
3. 내부적 그린 브랜드와 외부적 그린 브랜드 간의 t테스트 분석 49
4. 가설 검증 50
5. 두 브랜드 간의 차이 검증 및 주요 결과 52
제5장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5
제1절 연구의 요약 55
제2절 시사점 56
제3절 한계점 57
참고문헌 59
부록 65
〈부록 1〉 설문지 65
ABSTRACT 73
〈표 1〉 그린 브랜드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2
〈표 2〉 일반 브랜드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3
〈표 3〉 그린 브랜드의 상관관계분석 34
〈표 4〉 일반 브랜드의 상관관계분석 34
〈표 5〉 그린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t테스트 분석 35
〈표 6〉 그린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비교가설 검증 39
〈표 7〉 내부적 그린 브랜드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6
〈표 8〉 외부적 그린 브랜드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7
〈표 9〉 내부적 그린 브랜드의 상관관계분석 48
〈표 10〉 외부적 그린 브랜드의 상관관계분석 49
〈표 11〉 내부적 그린 브랜드와 내부적 그린 브랜드의 t테스트 분석 50
〈표 12〉 내부적 그린 브랜드와 외부적 그린 브랜드의 비교가설 검증 53
〈그림 1〉 연구1의 연구모형 27
〈그림 2〉 그린 브랜드 경험과 일반 브랜드 경험의 경로계수 측정결과 37
〈그림 3〉 연구2의 연구모형 44
〈그림 4〉 내부적 그린 브랜드와 외부적 그린 브랜드 경로계수 측정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