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그린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함께 본 논문은 그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우선 연구1에서는 그린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각각 살펴보고 상호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2에서는 그린 브랜드를 내부적 브랜드와 외부적 브랜드로 분류하여 각각의 영향력과 상호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1, 2 모두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간의 경로계수 비교 결과 그린 브랜드 경험은 일반 브랜드 보다 영향력이 전반적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내부적 그린 브랜드 경험은 외부적 브랜드 경험보다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기업의 그린 마케팅활동에 있어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소비자의 제품 구입과 사용에 대한 심리적 거리를 줄여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도 그린 브랜딩 활동에 있어 그린의 의미가 가진 진정성에 대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