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8
제3절 연구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교환 (Exchange)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연구 21
제2절 주의 (Attention)의 개념과 구성에 관한 연구 23
제3절 젠더(Gender)와 신뢰(Trust)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25
1. 신뢰 (Trust)의 정의와 구성요소 25
2. 젠더(Gender)와 신뢰(Trust)의 상호작용 27
3. 젠더 퍼스낼리티(Gender Personality) 유사성의 효과 31
제4절 외모의 매력성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3
제5절 사회인지와 뇌 과학 (Social Cognition and Neuroscience) 35
1. X-System과 C-System이 사회인지(Social Cognition)에 미치는 영향 35
제3장 실험 1 41
제1절 가설설정 41
1. 상대의 성적 매력이 초면신뢰에 미치는 영향 41
제2절 연구모형 43
제3절 실험대상의 선정 및 실험 조작화 43
1. 실험대상의 선정 43
2. 실험 조작화 44
제4절 본 조사 48
1. 실험설계 및 실험 참가자 48
2. 실험 절차 48
3. 종속변수 및 기타변수의 측정 50
제5절 연구결과 52
1. 실험조작의 점검 52
2. 가설의 검증 53
3. 결과종합 57
제4장 실험 2 58
제1절 가설설정 59
1. 상대와의 퍼스낼리티 유사성이 관계 후 신뢰에 미치는 영향 59
제2절 연구모형 61
제3절 실험대상의 선정 및 실험 조작화 62
1. 실험대상의 선정 62
2. 실험 조작화 62
제4절 본 조사 62
1. 실험설계 및 실험 참가자 62
2. 실험절차 63
3. 종속변수 및 기타변수의 측정 63
제5절 연구 방법론 65
1. 반응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 RSM) 65
제6절 연구결과 68
1. 실험조작의 점검 및 종속변수의 단순화 68
2. 가설의 검증 68
3. 결과종합 78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의의 79
제2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1
제3절 연구의 시사점 86
제4절 연구의 한계점 88
제5절 향후 연구과제 91
참고문헌 93
부록 100
〈부록 1〉 여성 에이전트(Jane) 조건의 신뢰평가 설문 100
〈부록 2〉 남성 에이전트(John) 조건의 신뢰평가 설문 110
〈부록 3〉 사후 성격 설문 120
ABSTRACT 125
표 2-1. X-System과 C-System 영역의 주요 역할 37
표 2-2. X-System과 C-System에 관련한 속성들 38
표 3-1. 실험 설계와 각 실험 집단의 크기 48
표 3-2. 성적 매력도에 대한 피험자들의 반응 52
표 3-3. 성적 매력도에 따른 피험자들의 주의 차이 54
표 3-4. 가설 1-b의 검증의 위한 회귀분석 (Regression) 56
표 3-5. 성적 노출의 증가가 주의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 실험 설계와 각 실험 집단의 크기 63
표 4-2. 신뢰성 측정 문항 65
표 4-3. 상대방의 외모정보가 없는 경우 [가설 2]의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70
표 4-4. 성적매력이 높은 상대방의 외모정보가 있는 경우 [가설 3]의 회귀분석결과 71
표 4-5. 성적매력이 낮은 상대방의 외모정보가 있는 경우 [가설 4]의 회귀분석결과 72
표 4-6. 젠더 퍼스낼리티 유사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78
그림 2-1. X-와 C-System의 주요 영역 39
그림 3-1. [실험 1]의 연구모형 43
그림 3-2. 성적 노출이 높은 경우 여성 판매자의 제시 화면 46
그림 3-3. 성적 노출이 높은 경우 남성 판매자의 제시 화면 46
그림 3-4. 성적 노출이 낮은 경우 여성 판매자의 제시 화면 47
그림 3-5. 성적 노출이 낮은 경우 남성 판매자의 제시 화면 47
그림 4-1. [실험 2]의 연구모형 61
그림 4-2. 반응표면법(Response Surface Method) 분석 결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