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대상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대상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투자 시장 환경의 변화 20
1. 투기 시장에서 투자 시장으로 변화 20
2. 역동적 사회에 비역동적 사회로의 변화 23
3. 부동산 투자 수요자들의 행동 요인 25
제2절 상업용 부동산 투자 이론 27
1. 리스크와 투자 타이밍의 관계 27
2. 상권과 임대료의 변화 관계 29
3. 상업용 부동산 수익률의 변화 요인 31
4. 창업 시장과 투자 시장의 관계 33
제3절 투자 컨설팅에 대한 이론 35
1. 부동산 투자 컨설팅에 대한 의의 35
2. 투자 컨설팅 구성 내용 37
제4절 선행 연구의 고찰 39
1. 선행 연구의 고찰 39
2.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43
제3장 실증적 연구 분석 44
제1절 실증 연구의 개요 44
1. 조사 목적, 내용 44
2. 조사 응답자의 특성 45
3. 분석방법 46
제2절 실증 연구의 구성 47
I. 상가 투자자의 일반적 특성요인 연구 47
II. 상가 투자자들의 의사 결정 과정의 특성 요인 연구 68
III. 상가 투자자들의 투자 컨설팅 인지 특성 요인 연구 79
제4장 결론 9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91
1. 투자자들의 일반적 특성 분석 91
2. 투자자들의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특성 분석 94
3. 투자자들의 투자 컨설팅 인지에 대한 특성 분석 9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 방향 100
참고 문헌 101
부록_설문지 104
ABSTRACT 119
[표 1] 투자 수익률(%) 추세 31
[표 2] 조사 응답자의 특성 46
[표 3]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 있다고 생각 여부에 따른 응답자 구분의 차이 47
[표 4] 연령대에 따른 응답자 구분의 차이 48
[표 5] 연 총소득에 따른 응답자 구분의 차이 49
[표 6] 부동산 투자 상품에 대한 분석 51
[표 7] 아파트 가격 거품에 대한 인식 분석 53
[표 8] 부동산 투자 목적에 대한 인식 분석 55
[표 9] 부동산 보유 현황 및 자산에 대한 분석 57
[표 10] 부동산에 대한 지적 수준에 대한 분석 59
[표 11] 상가 투자에 대한 인식 분석 - 1 61
[표 12] 상가 투자에 대한 인식 분석 - 2 63
[표 13] 상가 투자에 대한 인식 분석 - 3 64
[표 14] 상가 투자 목적에 대한 분석 65
[표 15] 수익률에 대한 인식 분석 67
[표 16] 부동산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분석 70
[표 17] 투자 위험 감수에 따른 투자 상가 종류 인지 분석 71
[표 18] 투자 물건 정보 취득 경로에 대한 분석 73
[표 19] 투자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지 분석 75
[표 20] 투자자들의 불안 요인 분석 - 1 77
[표 21] 투자자들의 불안 요인 분석 - 2 78
[표 22] 중개업에 대한 인식 분석 79
[표 23] 컨설팅업에 대한 인식 분석 81
[표 24] 컨설팅 수수료에 대한 인식 분석 83
[표 25] 부동산 전문가에 대한 인식 분석 85
[표 26] 컨설턴트들의 책임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 분석 86
[표 27] 컨설턴트들의 자격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 분석 - 1 88
[표 28] 컨설턴트들의 자격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 분석 - 2 9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매수자의 시장위험과 가치 28
[그림 2-2] 상가 임대료 결정요인 30
[그림 2-3] 부동산 시장의 구조 33
[그림 3-1] 컨설팅 구성 내용에 대한 단계 흐름도 38
[그림 3-2] 투자 시장과 창업시장의 분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