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의의 12
2. 연구 목적 14
II. 문헌 고찰 16
1. 화장품 구매행동 16
1) 화장품 시장의 특성 및 현황 16
2) 화장품 구매행동 18
2. 여성 월간지의 광고 및 홍보 23
1) 여성 월간지의 개념 및 특성 23
2) 여성 월간지의 화장품 광고 25
3) 여성 월간지의 화장품 홍보 29
3. 화장품 쇼핑성향 31
1) 쇼핑성향의 개념 32
2) 화장품 쇼핑성향 3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35
1) 연구 문제 35
2) 용어 정의 38
2. 측정도구 및 절차 40
1) 여성 월간지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 40
2) 화장품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43
3) 월간지 구독과 활용에 관한 문항 46
4) 화장품 구매실태에 관한 문항 46
5)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문항 46
3. 자료 수집 및 통계 분석 47
1) 자료 수집 47
2) 통계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9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2. 여성 월간지 구독실태 50
3. 화장품 구매실태 52
4. 여성 월간지 광고 및 홍보 유형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 54
5.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7
1)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정보 관심에 미치는 영향 58
2)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0
3)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62
4)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4
5)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6)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9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1
1) 연령층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1
2) 결혼 여부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4
7.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른 월간지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6
1) 화장품 구입 빈도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6
2) 월평균 화장품 구입 비용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81
3) 화장품 구입 장소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85
8. 화장품 구매실태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88
1) 화장품 구입 빈도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88
2) 월평균 화장품 구입 비용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89
3) 화장품 구입 장소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91
V. 결론 및 제언 93
1. 요약 및 결론 93
1) 요약 93
2) 결론 98
2. 연구의 제한점 100
참고 문헌 102
부록 106
〈ABSTRACT〉 115
〈표 1〉 국내 화장품 산업 총 시장규모 17
〈표 2〉 화장품 쇼핑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44
〈표 3〉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 월간지 구독실태 빈도분석 결과 51
〈표 5〉 화장품 구매실태 빈도분석 결과 53
〈표 6〉 월간지 광고 및 홍보 유형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 54
〈표 7〉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정보 관심에 미치는 영향 59
〈표 8〉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1
〈표 9〉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63
〈표 10〉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11〉 쇼핑성향이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12〉 화장품 쇼핑성향이 광고홍보 유형별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0
〈표 13〉 연령층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2
〈표 14〉 결혼 여부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5
〈표 15〉 화장품 구입 빈도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78
〈표 16〉 월평균 화장품 구입 비용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83
〈표 17〉 화장품 구입 장소에 따른 광고 및 홍보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 86
〈표 18〉 화장품 구입 빈도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89
〈표 19〉 월평균 화장품 구입 비용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90
〈표 20〉 화장품 구입 장소에 따른 화장품 쇼핑성향의 차이 92
〈그림 1〉 여성 월간지 일반광고의 예 42
〈그림 2〉 여성 월간지 기사형 광고의 예 42
〈그림 3〉 여성 월간지 뷰티뉴스의 예 42
〈그림 4〉 여성 월간지 뷰티기사의 예 42
〈그림 5〉 화장품 구매경험에 영향을 미친 뷰티기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