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1
2. 연구내용 및 방법 23
II. 민화와 팝아트의 일반적 고찰 25
1. 민화의 일반적 고찰 25
1) 민화의 정의와 개념 25
2) 민화의 발생과 전개과정 29
3) 민화의 종류와 내용 31
4) 민화의 미적 특성 51
2. 팝아트의 일반적 고찰 76
1) 팝아트의 정의와 개념 76
2) 팝아트의 발생과 전개과정 77
3) 팝아트의 작가와 작품분석 81
4) 팝아트의 미적 특성 91
3. 민화와 팝아트의 유사성 111
1) 대중성 112
2) 상징성 115
3) 해학성 116
4) 실용성 117
4. 민화와 팝아트의 접목을 활용한 현대 미술작품 121
III. 민화와 팝아트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실증분석 134
1. 민화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134
1) 대중성 135
2) 상징성 137
3) 해학성 138
4) 실용성 140
2. 팝아트를 응용한 현대 의상디자인 사례 143
1) 대중성 145
2) 상징성 147
3) 해학성 148
4) 실용성 151
IV. 작품 제작 및 해설 167
1. 작품제작 의도 및 방법 167
2. 작품 및 해설 170
1) 작품 I 170
2) 작품 II 175
3) 작품 III 180
4) 작품 IV 185
5) 작품 V 190
6) 작품 VI 195
7) 작품 VII 200
8) 작품 VIII 205
V. 결론 및 제언 210
참고문헌 215
〈ABSTRACT〉 221
〈표 1〉 한국 민화를 연구한 학자들의 민화의 정의 28
〈표 2〉 민화의 유형분류 34
〈표 3〉 소재별 민화분류 36
〈표 4〉 민화와 팝아트의 유사성 119
〈표 5〉 현대패션에 나타난 민화의 특성과 표현이미지 및 기법 141
〈표 6〉 현대패션에 나타난 팝아트의 특성과 표현이미지 및 기법 153
〈표 7〉 작품계획표 169
〈표 8〉 작품 I 모티브 171
〈표 9〉 작품 II 모티브 176
〈표 10〉 작품 III 모티브 181
〈표 11〉 작품 IV 모티브 186
〈표 12〉 작품 V 모티브 191
〈표 13〉 작품 VI 모티브 196
〈표 14〉 작품 VII 모티브 201
〈표 15〉 작품 VIII 모티브 206
〈그림 1〉 울주 반구대암각화 신석기말~청동기 64
〈그림 2〉 울주 반구대암각화 64
〈그림 3〉 사신도 - 청룡 64
〈그림 4〉 사신도 - 백호 64
〈그림 5〉 사신도 - 주작 64
〈그림 6〉 사신도 - 현무 64
〈그림 7〉 처용관복 65
〈그림 8〉 풍속도-김홍도‘길 떠나는 상단(商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65
〈그림 9〉 화조도(병풍) 지본채색 (국민민속박물관 소장) 65
〈그림 10〉 모란도(8폭병풍) 견본채색 19세기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65
〈그림 11〉 연화도-지본채색 (호암미술관 소장) 66
〈그림 12〉 화조화-지본채색 20세기 전반 (가희박물관 소장) 66
〈그림 13〉 초충도 지본채색 (파리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66
〈그림 14〉 화조영모도 지본채색 (기메미술관) 66
〈그림 15〉 화조어해도 지본채색 66
〈그림 16〉 금강산도 지본수묵 19세기 (일본개인소장) 67
〈그림 17〉 소상팔경도 지본수묵 19세기 (개인소장) 67
〈그림 18〉 관동팔경도 지본수묵 (국립민속박물관) 67
〈그림 19〉 풍수지리도 지본수묵 (국립민속박물관) 67
〈그림 20〉 천하도 지본수묵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67
〈그림 21〉 어해도 지본채색 18세기후기 (계명대학교박물관) 68
〈그림 22〉 약리도 지본채색 68
〈그림 23〉 어변성룡도 지본채색 68
〈그림 24〉 어락도, 어해도 지본채색 19세기 후반 (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68
〈그림 25〉 풍속화-씨름(김홍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68
〈그림 26〉 평생도-돌잔치 19세기 (작가미상) 69
〈그림 27〉 평생도-과거급제 19세기 (작가미상) 69
〈그림 28〉 평생도- 회갑잔치 19세기 (작가미상) 69
〈그림 29〉 경직도-김홍도 지본담채 (호암미술관 소장) 69
〈그림 30〉 설화도-별주부도 1888년 (통도사 명부전) 69
〈그림 31〉 미인도-신윤복 견본채색 (간송미술관 소장) 70
〈그림 32〉 백동자도 70
〈그림 33〉 기록도-삼국지도 (가희박물관 소장) 70
〈그림 34〉 작호도-까치호랑이 1934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70
〈그림 35〉 용호도 LACMA와 미국 개인소장 (Hopes and Aspiration) 70
〈그림 36〉 계공외출(鷄公外出) (가희박물관 소장) 70
〈그림 37〉 귀신 잡는 개 지본채색 (가희박물관 소장) 71
〈그림 38〉 신구도(神龜圖) 지본채색 (가희박물관 소장) 71
〈그림 39〉 [강원] 효제문자도 8폭 병풍-황승규 -지본채색(가희박물관 소장) 71
〈그림 40〉 [안동] 효제문자도 8폭 병풍 -지본채색(가희박물관 소장) 71
〈그림 41〉 백수백복도 6폭 병풍 -견본채색(가희박물관 소장) 71
〈그림 42〉 문자도 지본채색 (호암미술관 소장) 72
〈그림 43〉 산신도 지본채색 (천복화무신도갤러리소장) 72
〈그림 44〉 불교화 군승나한도(群僧羅漢圖)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2
〈그림 45〉 효자도 지본채색 (경산시립박물관소장) 72
〈그림 46〉 금강당산도-윤곽선, 무채색 지본수묵 (가희박물관 소장) 72
〈그림 47〉 책가도 지본채색 (통도사성보박물관) 72
〈그림 48〉 수렵도 (계명대학교박물관) 73
〈그림 49〉 지도도 (조선민화박물관) 73
〈그림 50〉 용-윤곽선 73
〈그림 51〉 어변성룡도-윤곽선, 오방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3
〈그림 52〉 작호도-윤곽선 73
〈그림 53〉 죽실봉화도-오방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3
〈그림 54〉 호피도-반복성 74
〈그림 55〉 문자도-복합성 74
〈그림 56〉 백수백복도-복합성 74
〈그림 57〉 호표도-추상성, 다시점 74
〈그림 58〉 실 그림-추상성 74
〈그림 59〉 금강산도-원근법무시 (계명대학교박물관 소장) 74
〈그림 60〉 단오풍정도-대중성 (조선민화 박물관 소장) 75
〈그림 61〉 호토도-해학성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5
〈그림 62〉 까치호랑이-해학성 19세기, 지본채색, 72*59.4 (일본개인소장) 75
〈그림 63〉 삼국지도-해학성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75
〈그림 64〉 백자청화호작문호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75
〈그림 65〉 Just What is it that makes today's Home so different, so Appealing? 리처드 해밀턴,1956, 꼴라쥬, 26*25 (튀빙켄 미술관) 104
〈그림 66〉 Girl with Tear I 로이 리히켄슈타인, 1977 104
〈그림 67〉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그 멜로디... 로이 리히켄슈타인, 1965 104
〈그림 68〉 노랑과 초록의 붓자국 로이 리히켄슈타인, 1964 104
〈그림 69〉 마릴린(Marilyn) 앤디워홀, 1967 104
〈그림 70〉 캠벨수프 앤디워홀, 1962 105
〈그림 71〉 컬렉션 로버트 라우젠버그, 1954 105
〈그림 72〉 사실 I, II 로버트 라우젠버그, 1957 105
〈그림 73〉 모든 것이 들어있는 두 개의 치즈버거 클래스 올덴버그, 1962 105
〈그림 74〉 거대한 아이스크림콘 클래스 올덴버그, 1962 105
〈그림 75〉 부드러운 타자기 클래스 올덴버그, 1963 105
〈그림 76〉 지하철 낙서화 키스 해링, 1981 106
〈그림 77〉 앤디 마우스, 키스 해링, 1986 106
〈그림 78〉 빛나는 아기, 키스 해링, 1990 106
〈그림 79〉 무제 키스해링, 1984 106
〈그림 80〉 무제 키스해링, 1983 106
〈그림 81〉 세 개의 깃발 재스퍼 존스, 1958 106
〈그림 82〉 네 개의 얼굴이 있는 과녁 재스퍼 존스, 1955 107
〈그림 83〉 채색된 청동 재스퍼 존스, 1960 107
〈그림 84〉-윤곽선 차안에서, 로이 리히켄슈타인, 1964 107
〈그림 85〉-윤곽선 DOG(개), 키스 해링, 1985 107
〈그림 86〉-반복,복제 이백개의 캠벨수프 깡통, 앤디워홀, 1962 107
〈그림 87〉-반복,복제 다섯 개의 코크 병, 앤디워홀, 1962 107
〈그림 88〉-추상성 녹색의 코카콜라 병들 앤디워홀, 1962 108
〈그림 89〉-추상성 실 시리즈 앤디워홀, 1983 108
〈그림 90〉-색채 마릴린(Marilyn) 앤디워홀, 1967 108
〈그림 91〉-색채 꽃(Flowers) 앤디 워홀, 19701 108
〈그림 92〉-색채(형광색) 무제 키스 해링, 1983 108
〈그림 93〉-색채 두 폭의 마릴린 먼로 앤디워홀, 1962 108
〈그림 94〉-무채색 마릴린(Marilyn) 앤디 워홀, 1986 109
〈그림 95〉-무채색 황제 앤디 워홀, 1963 109
〈그림 96〉 -대중성 징벌하는 런던 67 리차드 해밀턴, 1967 109
〈그림 97〉-상징성 아메리칸 드림 I 로버트 인디애나, 1961 109
〈그림 98〉 -해학성 로이 리히켄슈타인, 1964 109
〈그림 99〉 -해학성 로이 리히켄슈타인, 1964 109
〈그림 100〉-해학성 거대한 아이스크림콘, 클래스 올덴버그, 1962 110
〈그림 101〉-해학성 아이콘, 키스 해링, 1990 110
〈그림 102〉-해학성 존슨과 마호(Rag-Johnson and Mao) 짐다인, 1967 110
〈그림 103〉-꼴라쥬 여름도구들(Summer Tools) 짐다인, 1962 110
〈그림 104〉 Natural Being 김근중, 2007 129
〈그림 105〉 Natural Being 김근중, 2007 129
〈그림 106〉 The Stuffing 홍지연, 2007 129
〈그림 107〉 37 홍지연, 2008 129
〈그림 108〉 The Stuffing 홍지연, 2007 129
〈그림 109〉 책거리 그림 김지혜, 2009 130
〈그림 110〉 미채산수 김지혜, 2008 130
〈그림 111〉 막강 이인조 술액 동기도 손동현, 2006 130
〈그림 112〉 왕의 초상 손동현, 2006 130
〈그림 113〉 문자도-아디다스 손동현, 2006 130
〈그림 114〉 산 머리위에 아트놈 아트놈, 2009 131
〈그림 115〉 아트놈과 핑크호랑이 아트놈, 2009 131
〈그림 116〉 화조도 아트놈, 2009 131
〈그림 117〉 Life is colorful year 홍지윤, 2010 131
〈그림 118〉 Bohemian roaming soul 홍지윤, 2008 131
〈그림 119〉 Bohemian edition _ Goddess in the garden 홍지윤, 2008 131
〈그림 120〉 Love in Pop-쇼핑 송혜련 2010 132
〈그림 121〉 Love in Pop-쉿! 송혜련 2010 132
〈그림 122〉 Love in Pop-페스티벌 송혜련 2010 132
〈그림 123〉 Popillust 송혜련 2008 132
〈그림 124〉 미인도 송혜련 2005 132
〈그림 125〉 부귀영화(富貴榮華) 곽수연, 2008 133
〈그림 126〉 Rhythmic vitality 강나루, 2008 133
〈그림 127〉 서중자유천종속(書中自有千鐘粟) 곽수연, 2008 133
〈그림 128〉 예(禮) 서공임, 2010 133
〈그림 129〉 화사한 봄날, 춘정에 혀는 꼬부라지는데 이기영, 2010 133
〈그림 130〉 한글-캘리그래피, 이상봉, 2007 F/W 154
〈그림 131〉 이상봉, 2009 F/W 154
〈그림 132〉 이상봉, 2009 S/S 154
〈그림 133〉 이상봉, 2004 S/S 154
〈그림 134〉 이상봉, 2004 S/S 154
〈그림 135〉 강기옥, 2004 F/W 154
〈그림 136〉 김정희, 2004 155
〈그림 137〉 색동옷 입히기, 김정희, 2004 155
〈그림 138〉 Garden of memory, 최현숙, 2009 155
〈그림 139〉 족자의(簇子依)-수(水) 간호섭, 2008 155
〈그림 140〉 김선자, 2002 S/S 155
〈그림 141〉 설윤형, 2002 S/S 155
〈그림 142〉 치(恥)-이준화 156
〈그림 143〉 김혜경 156
〈그림 144〉 Passion of Korea, 송혜련, 2009 156
〈그림 145〉 안윤정, 2007 S/S 156
〈그림 146〉 이상봉, 2003 F/W 156
〈그림 147〉 JI HAYE, 2001 S/S 156
〈그림 148〉 송혜련, 2007 S/S 157
〈그림 149〉 송혜련, 2007 S/S 157
〈그림 150〉 JI HAYE, 2002 F/W 157
〈그림 151〉 이상봉, 2009 F/W 157
〈그림 152〉 윤세나, 2010 F/W 157
〈그림 153〉 이상봉, 2005 S/S 157
〈그림 154〉 설윤형, 2002 F/W 158
〈그림 155〉 이기향 158
〈그림 156〉 박화순 158
〈그림 157〉 진경옥 158
〈그림 158〉 JI HAYE, 2002 S/S 158
〈그림 159〉 한송, 2005 F/W 158
〈그림 160〉 장광효. 2004 S/S 159
〈그림 161〉 김혜수 159
〈그림 162〉 설윤형. 2002 F/W 159
〈그림 163〉 이영주, 2006 F/W 159
〈그림 164〉 이영주, 2006 F/W 159
〈그림 165〉 이영주, 2006 F/W 159
〈그림 166〉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06 F/W 160
〈그림 167〉 JcansCharlcs de Castcl Bajac, 2008 F/W 160
〈그림 168〉 Chanel, 2008 S/S 160
〈그림 169〉 JcansCharlcs de Castcl Bajac, 2008 F/W 160
〈그림 170〉 Moschino, 2008 S/S 160
〈그림 171〉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0
〈그림 172〉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1
〈그림 173〉 Fred Sathal, 2002 S/S 161
〈그림 174〉 Moschino, 2005 S/S 161
〈그림 175〉 Yvcs Saint Laurent, 2008 S/S 161
〈그림 176〉 Issa, 08 S/S 161
〈그림 177〉 Agatha Ruiz de la Prada, 05 F/W 161
〈그림 178〉 Agatha Ruiz de la Prada, 05 F/W 162
〈그림 179〉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04 S/S 162
〈그림 180〉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F/W 162
〈그림 181〉 Versace, 2002 S/S 162
〈그림 182〉 Blumarine, 09 F/W 162
〈그림 183〉 Vivienne Westwood, 2010 S/S 162
〈그림 184〉 Vivienne Westwood, 2008 F/W 163
〈그림 185〉 Vivienne Westwood, 2007 S/S 163
〈그림 186〉 Koji Tatsuno, 2001 S/S 163
〈그림 187〉 Agatha Ruiz de la Prada, 2005 F/W 163
〈그림 188〉 Anna Molinari, 2002 S/S 163
〈그림 189〉 Agatha Ruiz de la Prada, 09 F/W 163
〈그림 190〉 Agatha Ruiz de la Prada, 2009 F/W 164
〈그림 191〉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4
〈그림 192〉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4
〈그림 193〉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4
〈그림 194〉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4
〈그림 195〉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4
〈그림 196〉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5
〈그림 197〉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F/W 165
〈그림 198〉 Jcans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F/W 165
〈그림 199〉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5
〈그림 200〉 Moschino, 2011 S/S 165
〈그림 201〉 Christian Dior, 2005 S/S 165
〈그림 202〉 D&G, 2005 S/S 166
〈그림 203〉 Christian Dior, 2001 S/S 166
〈그림 204〉 Mariella Burani, 2004 S/S 166
〈그림 205〉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6
〈그림 206〉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6
〈그림 207〉 Jcans Charlcs de Castcl Bajac, 2010 S/S 166
〈그림 208〉 작품 I 모티브 미인도, 신윤복 171
〈그림 209〉 작품 I 변형 모티브 171
〈그림 210〉 작품 I 172
〈그림 211〉 작품 I 일러스트 173
〈그림 212〉 작품 I 도식화 174
〈그림 213〉 작품 II 모티브 씨름도, 김홍도 176
〈그림 214〉 작품 II 변형 모티브 176
〈그림 215〉 작품 II 177
〈그림 216〉 작품 II 일러스트 178
〈그림 217〉 작품 II 도식화 179
〈그림 218〉 작품 III 모티브 동정추월도(봉황) 181
〈그림 219〉 작품 III 변형 모티브 181
〈그림 220〉 작품 III 182
〈그림 221〉 작품 III 일러스트 183
〈그림 222〉 작품 III 도식화 184
〈그림 223〉 작품 IV 모티브 문자도 186
〈그림 224〉 작품 IV 변형 모티브 186
〈그림 225〉 작품 IV 187
〈그림 226〉 작품 IV 일러스트 188
〈그림 227〉 작품 IV 도식화 189
〈그림 228〉 작품 V 모티브 까치호랑이 191
〈그림 229〉 작품 V 변형 모티브 191
〈그림 230〉 작품 V 192
〈그림 231〉 작품 V 일러스트 193
〈그림 232〉 작품 V 도식화 194
〈그림 233〉 작품 VI 희보작호도(喜報鵲虎圖) 196
〈그림 234〉 작품 VI 변형 모티브 196
〈그림 235〉 작품 VI 197
〈그림 236〉 작품 VI 일러스트 198
〈그림 237〉 작품 VI 도식화 199
〈그림 238〉 작품 VII 모티브 모란도 201
〈그림 239〉 작품 VII 변형 모티브 201
〈그림 240〉 작품 VII 202
〈그림 241〉 작품 VII 일러스트 203
〈그림 242〉 작품 VII 도식화 204
〈그림 243〉 작품 VIII 모티브 연화도 206
〈그림 244〉 작품 VIII 변형 모티브 206
〈그림 245〉 작품 VIII 207
〈그림 246〉 작품 VIII 일러스트 208
〈그림 247〉 작품 VIII 도식화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