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II. 본론 10
1. 바로크 시대의 음악 10
(1) 시대적 배경 10
(2) 바로크 시대 음악의 특징 11
2. 바흐의 생애와 음악 13
(1) 바흐의 생애와 음악활동 13
(2) 바흐 음악의 특성 17
3. 프렐류드와 푸가 18
(1) 프렐류드(Prelude)의 기원과 유형 18
(2) 푸가(Fuge)의 기원과 구성 23
III.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Vol. I No.3(BWV 848)의 분석 33
1. 작품의 이해 33
2. 작품의 분석 35
(1) 프렐류드(Prelude) 분석 35
(2) 푸가(Fuge) 분석 45
IV. 결론 56
참고문헌 58
(국문초록) 60
(Abstract) 62
〈표 1〉 바흐의 건반악기 작품 16
〈표 2〉 바흐의 클라비어 푸가 작품 목록 25
〈표 3〉 5부분과 2부분으로 나뉜 부분과 그 부분의 특성 38
〈표 4〉 1-31마디까지의 각 성부 첫 음 진행 39
〈표 5〉 31-46마디까지의 첫 음 진행 41
〈표 6〉 63-96마디까지의 음형에 의한 구분 42
〈표 7〉 주제의 표현과 변화 43
〈표 8〉 푸가의 악절 나눔 49
〔악보 1〕 제 1권 1번 프렐류드 1-2 마디 21
〔악보 2〕 제 1권 3번 프렐류드 1-4 마디 22
〔악보 3〕 제 1권 19번 프렐류드 1-4 마디 22
〔악보 4〕 제 1권 6번 프렐류드 1-2 마디 22
〔악보 5〕 제 1권 5번 프렐류드 1-2 마디 23
〔악보 6〕 제 1권 10번 프렐류드 1-2 마디 23
〔악보 7〕 제 1권 1번 푸가 C장조 27
〔악보 8〕 제 1권 19번 푸가 A장조 28
〔악보 9〕 제 1권 16번 푸가 G단조 28
〔악보 10〕 제 2권 3번 푸가 C#단조 29
〔악보 11〕 제 1권 6번 푸가 D단조 30
〔악보 12-1〕 제 1권 8번 푸가 D#단조 31
〔악보 12-2〕 제 2권 9번 푸가 E장조 31
〔악보 13〕 1-7마디까지 주제선율 40
〔악보 14〕 32-46마디까지 40
〔악보 15〕 31-46마디까지의 상성부 첫 음 41
〔악보 16〕 주제의 7-8마디 B요소 42
〔악보 17〕 1-4마디까지 43
〔악보 18〕 75-78마디까지 44
〔악보 19〕 푸가의 주제선율 50
〔악보 20〕 3-5마디의 대위선율 51
〔악보 21〕 14-21마디까지 52
〔악보 22〕 30-34마디까지 53
〔악보 23〕 36마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