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방법 8
II. 모차르트의 생애와 음악 9
1. 모차르트의 생애 9
2. 모차르트의 음악 11
III. 모차르트의 성악 작품과 특징 14
IV. 모테트에 대하여 16
1. 모테트의 기원 16
2. 모테트의 시대별 특징 18
1) 중세 시대의 모테트 18
2) 르네상스 시대의 모테트 20
3) 바로크 시대의 모테트 23
4) 바흐 이후의 모테트 (고전, 낭만, 현대까지) 25
V. 모차르트의 모테트 〈Exsultate, jubilate K.165〉 분석 26
1. 작품개요 26
2. 악곡 분석 27
1) 제1곡 Exsultate, jubilate (환호하라 기뻐하라) 27
2) Recitative (Fulget amica dies) 35
3) 제2곡 Tu virginum corona(오! 순결하신자여) 37
4) 제3곡 Alleluja (알렐루야) 42
VI. 결론 48
참고문헌 49
(국문초록) 50
(Abstract) 52
〈악보 1〉 오르가눔(멜리스마틱) 17
〈악보 2〉 오르가눔(클라우슬라) 17
〈악보 3〉 노트르담 악파의 모테트 18
〈악보 4〉 프랑스풍 2중 모테트 20
〈악보 5〉 독창 모테트 21
〈악보 6〉 오케겜의 모테트 23
〈악보 7〉 바로크 시대의 모테트 25
〈악보 8〉 제 1곡의 악기편성 28
〈악보 9〉 제 1곡의 1-4 마디 29
〈악보 10〉 49-52 마디 29
〈악보 11〉 11-12 마디 30
〈악보 12〉 1-10 마디 30
〈악보 13〉 11-20 마디 30
〈악보 14〉 21-26 마디 31
〈악보 15〉 96-125 마디 32
〈악보 16〉 Kathleen Battle의 카덴짜 33
〈악보 17〉 Eidth Mathis의 카덴짜 34
〈악보 18〉 Boy Soprano의 카덴짜 34
〈악보 19〉 Elisabeth Schwarzkopf의 카덴짜 34
〈악보 20〉 Elly Ameling의 카덴짜 34
〈악보 21〉 Emma Kirkby의 카덴짜 35
〈악보 22〉 Judith Blegen의 카덴짜 35
〈악보 23〉 Recitative 36
〈악보 24〉 제 2곡의 22-32 마디 38
〈악보 25〉 33-38 마디 39
〈악보 26〉 39-49 마디 40
〈악보 27〉 111-115 마디 41
〈악보 28〉 제 2곡의 카덴짜 비교 41
〈악보 29〉 제 3곡의 9-24 마디 43
〈악보 30〉 29-40 마디 44
〈악보 31〉 49-59 마디 45
〈악보 32〉 147-158 마디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