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농촌 청소년의 특성 13
2. 외모만족도의 개념 16
3. 학교적응의 개념 19
4. 대인관계의 개념 21
5. 자아존중감(Self Esteem)의 개념 24
6. 선행 연구의 고찰 26
1) 외모만족도, 대인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26
2) 외모만족도,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30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모형 32
1) 연구모형 : 외모만족도, 학교적응,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모형 32
2. 연구대상 33
3. 측정도구 33
1) 외모만족도 척도 33
2) 학교적응 척도 34
3) 대인관계 척도 34
4) 자아존중감 척도 35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6
IV. 연구 결과 37
1.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7
2.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의 수준 39
3.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차이 40
1) 농촌 중학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모만족도의 차이 40
2)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2
4.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 43
5.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44
1)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47
2)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49
V.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초록) 65
(Abstract) 67
〈부록〉 설문지 69
〈표 III-1〉 외모만족도 척도의 영역별 문항 수, 문항 번호, 신뢰도 34
〈표 III-2〉 농촌청소년의 외모만족도, 학교적응,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척도의신뢰도 35
〈표 IV-3〉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7
〈표 IV-4〉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의 수준 39
〈표 IV-5〉 농촌중학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모만족도의 차이 40
〈표 IV-6〉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2
〈표 IV-7〉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 43
〈표 IV-8〉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인의 상관계수 46
〈표 IV-9〉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49
〈표 IV-10〉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47
〈그림 III-1〉 농촌 중학생의 외모만족도, 학교적응,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모형 32
〈그림 IV-2〉 대인관계, 외모만족 그리고 학교적응의 관계 48
〈그림 IV-3〉 자아존중감, 외모만족 그리고 학교적응의 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