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더불어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다문화 가정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일민족,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우리나라도 이제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 국가로 남아있을 수 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많을 문제들이 파생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 한국 사회도 다른 민족과 다른 문화집단에 대한 다양성의 수용과 조화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한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도 급속히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들로 인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제도나 지원을 통하여 애쓰고는 있지만 그 정도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한국 교회는 아직까지 우리 사회 속에서 소외된 이웃으로 있는 다문화 가정들과 그들의 문제들에 대해 깊은 관심은커녕 인식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처럼 우리 사회에 급격히 증가된 다문화 가정들들 위하여 그들이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돕고, 또한 한국교회가 이러한 다문화 가정의 문제들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위한 교회사회복지 사역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연구 및 자료들을 통하여 Ⅱ장에서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의 개념과 접근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1960년대 이후에 전개된 기독교 사회복지의 큰 흐름과 맥을 같이 하는 바라라 월커슨(Barbara Wilkerson)이 주장한 해방신학적 접근, 신앙공동체적 접근, 공교회적 접근, 사회과학적 접근 등의 4가지 접근이론과 함께 성경적 이해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회의 역할과 교회사회복지 실천의 필요성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이어 Ⅲ장에서 다문화 가정들이 언제부터 형성 및 증가 배경과 함께 유형별 현황 등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의 현황 및 문제와 함께 이로 인해 우리 사회가 직면하게 된 현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어 현재 우리가 다문화 가정들을 위해 실시하는 국가적 차원과 교회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과 실천사례 등에 대해서도 조사한 후, 마리아 해리슨의 기초이론을 다섯 가지 기초이론을 토대로 교회사회복지 활동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교회사회복지 활동을 위하여 마리아 해리슨의 다섯 가지 이론을 기초로 제시한 활동내용을 종합하여 네 가지의 관계구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네 가지의 관계 구조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 교회가 교회사회복지 사역을 통하여 다문화 가정이 직면한 문제점들의 해결을 돕고,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회사회복지 사역의 활성화를 위하여 몇 가지 교회사회복지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과 과정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먼저 모든 지원이나 실천방안과 프로그램에 앞서 이 시대가 급속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을 맞는 것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는 것과, 이로 인해 파생된 사회적, 문화적 충격및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점들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교회는 이제 그들도 우리와 같은 공동체의 일원임을 인정하며 함께 하나님의 자녀로서 사랑을 나누어야 할 섬김과 나눔의 대상이요, 교회사회복지의 대상임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이제 정말로 한국 교회는 소외되어 있는 다문화 가정들을 향해 우리의 시선을 돌려야만 한다. 나아가 교회는 이처럼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공동체로써 이웃의 필요와 요구에 응답하며 실제적이고 책임 있는 자세로 다양한 교회사회복지 사역에 노력을 기울려야 하는 것이다. 만일 이러한 모습으로 교회가 교회사회복지 사역을 통하여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을 다해 나간다면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안에 존재하는 당위성을 더욱 뚜렷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상황을 통하여서 지구촌의 모든 민족과 인종을 다시금 하나님의 한 백성으로 바라보며 폭넓은 복지선교의 안목을 갖게 되는 좋은 복지선교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