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 범위 및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기업윤리의 개념과 중요성 22
1. 기업윤리의 개념 22
2. 윤리경영의 중요성 23
3. 윤리경영의 환경변화 24
4. 기업의 윤리수준의 발전단계 26
제2절 윤리경영을 위한 요건 28
1. 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 28
2. CEO의 강력한 실천의지 28
3. 실천을 위한 인프라 구축 29
4. 윤리규범 30
5. 투명성 제고 30
6. 성과에 대한 확고한 믿음 함양 30
7. 윤리경영 진단 및 평가 31
8. 윤리경영을 위한 조직문화의 구축 31
제3절 윤리경영의 국제동향 31
1. UN 32
2.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3
제4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3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견해 34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요구수준 39
3.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비교 40
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개념 41
제5절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 45
1. 기업의 경영성과 개념 45
2. 조직의 성과 측정 47
3. 재무적 성과 측정 56
제6절 선행연구 63
제3장 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6
1. 연구 모형 설정 66
2. 가설 설정 69
제2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71
1. 자료의 수집 71
2. 설문지의 제작 및 내용 74
3. 분석방법 74
제4장 실증적 분석 76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76
1. 타당(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6
2. 상관관계 분석 81
제2절 기술통계 및 차이 분석 83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분석 83
2.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차이 분석 8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93
1. 윤리경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93
2. 윤리경영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96
3. 조직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100
4. 사회공헌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4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22
〈부표 1〉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123
〈부표 2〉 조직성과와 재무성과, 사회공헌활동과의 관계 124
〈부표 3〉 윤리추진년수에 따른 조직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재무성과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125
〈부표 4〉 설문지 127
ABSTRACT 136
〈표 2-1〉 국제기구들의 부패라운드 추진현황 25
〈표 2-2〉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29
〈표 2-3〉 기업윤리와 경영성과 관련 선행연구 64
〈표 3-1〉 기업윤리의 영향요인 66
〈표 3-2〉 윤리경영 자율진단 7대 영역 67
〈표 3-3〉 표본의 특성 72
〈표 4-1〉 윤리경영 하위차원의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78
〈표 4-2〉 조직성과 하위차원의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79
〈표 4-3〉 재무성과, 사회공헌활동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80
〈표 4-4〉 윤리경영과 사회공헌활동, 조직성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81
〈표 4-5〉 조직성과와 재무성과와의 관계 82
〈표 4-6〉 기술통계 분석 83
〈표 4-7〉 성별에 따른 조직성과, 재무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검증 85
〈표 4-8〉 최종학력에 따른 조직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재무성과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검증 86
〈표 4-9〉 직책에 따른 조직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재무성과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분석 88
〈표 4-10〉 입사년도 구분에 따른 조직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재무성과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검증 90
〈표 4-11〉 종업원 수에 따른 조직성과,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재무성과에 대한 각 요인별 차이 검증 92
〈표 4-12〉 조직몰입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3
〈표 4-13〉 직무만족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4
〈표 4-14〉 노사관계에 대한 윤리경영 수준의 영향 95
〈표 4-15〉 유동비율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6
〈표 4-16〉 부채비율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7
〈표 4-17〉 매출액영업이익률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8
〈표 4-18〉 매출액증가율에 대한 윤리경영의 영향 99
〈표 4-19〉 유동비율(유동성) 인식에 대한 조직성과의 영향 100
〈표 4-20〉 부채비율(안전성) 인식에 대한 조직성과의 영향 101
〈표 4-21〉 매출액영업이익률(수익성) 인식에 대한 조직성과의 영향 102
〈표 4-22〉 매출액증가율(성장성) 인식에 대한 조직성과의 영향 103
〈표 4-23〉 재무성과가 사회공헌활동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24〉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의 조건 105
〈표 4-25〉 윤리경영이 경영성과를 매개로 사회공헌활동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26〉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7
[그림 2-1] 기업의 윤리적 발달단계 27
[그림 2-2] 전통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준 모형(피라미드 모형) 40
[그림 2-3] Herzberg의 2요인설 48
[그림 2-4] 기대이론의 기본 모형 49
[그림 2-5] 기대이론 50
[그림 2-6]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2
[그림 3-1] 연구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