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에 의한 정보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의 발전은 사회·경제·문화 등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텍스트(Text)와 이미지(Image)로 구성된 인터넷 공간에서의 정보 공유는 사용자에게 빠른 속도의 반응과 적응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요컨대, 디지털 정보화 사회는 아날로그 시대의 이분법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일원론적 인식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공간환경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일원론적 인식변화의 요구와 사용자 중심의 패러다임 변화에 의하여 공간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즉, 지금까지 건축주, 건축가에 의한 디자인과 경영 중심의 공간환경 계획과 평가의 관점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사용자의 '감성'적 인식과 사용자에 의한 공간체험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결국 이와 같은 변화의 흐름이 사용자의 감성적 체험과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소비자인 사용자의 심리적 공간에 공간환경의 브랜드 평가와 가치를 만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쌍방향소통에 의한 고편익, 고부가가치의 공간환경을 창조하고 제공하여 건축주와 건축가 그리고 사용자 모두에게 의미 있는 좋은 공간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공간환경에 대한 인식과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사용자의 감성적 평가기준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과 관점으로 수행하였다.
우선 연구의 관점을 공간환경에 대한 인식을 현상학적 관점에 두고 사용자의 실질적 체험에 의한 실험과 감성적 진술에 의한 언어학적 접근의 공간환경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실험연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우선 전공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과 선행연구 문헌을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감성어휘는 전공재학생을 대상으로 정제와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심리적 감성공간의 공간환경 평가기준과 요소를 측정하고 정량화하기 위한 사용자 평가도구 모형으로 개발하였다. 아울러 개발된 평가도구모형을 통하여 사용자와 전공재학생의 공간환경에 대한 감성적 평가기준을 비교분석하고 실제공간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직접평가에 의하여 현장에서 실증 분석 및 검증을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본 연구의 감성어휘를 통한 사용자의 공간환경에 대한 평가기준의 결과와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환경에 대한 서울, 경기, 인천지역 사용자중심의 표본조사에 의한 지역적 특수성과 보편성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감성어휘 평가지표는 공간 속에서 체험되어진 감성을 형상화하고 기호화하여 컨텐츠화 할 수 있는 上記 지역적 교감 및 소통어휘 지표로서 향후 공간환경에 대한 한국적 감성체계를 정리하고 구축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도출하였다.
둘째, 현상학적 연구관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실제 지각적, 감성적 자극에 대한 현장 직접조사와 자기 진술을 통하여 감성평가 반응을 어휘적 표현으로 수집하고 정량화하였다. 따라서 기존 전통방식의 물리적 공간환경 구성요소에 의한 정성적 평가방법과 이성중심의 평가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감성적, 정량적 평가방법을 개발하였다.
셋째, 감성어휘를 통한 공간환경의 사용자 평가기준은 평가도구 모형에 의하여 검증한 결과 전공재학생에 비하여 사용자 평가기준이 간결화·통합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된 일반사용자의 공간환경 평가기준은 총 5가지의 차원과 22개 항목요소들로 요약되었다. 요약된 평가기준은 '심미감', '사용감', '가치감', '쾌적감', '재질감'으로 감성어휘를 통한 공간환경 평가지표 기준으로 실증실험에 의하여 검증되었다.
넷째, 20세기 이전까지 공간환경 평가기준은 디자인과 이성 중심의 이분법적 사고의 관점에서 비롯된 '형태, 기능, 미' 3가지의 중요한 공간환경 평가기준에 입각하였다면,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사용자는 자신의 신체가 체험되어지는 정신과 신체,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일원론적 관점에서 공간환경의 지각적, 감성적 소통의 평가기준으로 '심미감, 가치감, 사용감, 쾌적감, 재질감' 5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다섯째, 완공된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공간환경 평가지표와 이용자의 사후 만족도 평가도구를 보완할 수 있는 사용자에 의한 공간환경 감성평가지수(EEQ) 및 평가지표(EEI)를 개발하였다. 즉,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소비자의 심리적, 감각적, 감성적 측면을 고려한 공간환경에 대한 사용자 평가주권을 마련하고 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치화, 계량화 할 수 있는 평가지표와 지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성과 이를 체계화하여 사용자의 공간환경 평가기준을 밝히고자 수행되었으며 향후 감성체험과 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밝히는 선행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과정에 있어서 의미척도법의 광의적 해석에 대한 한계가 있음 인지하며 미래의 높은 과학발전과 심리과학에 의한 감성연구 성과 이전의 과도기적 연구방법으로서의 한계를 기술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가 사용자의 공간환경에 대한 기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발된 지표와 감성평가지수를 통하여 우수한 공간환경이 정당한 평가를 받기를 기대하며 개발지표의 기준이 감성디자인 전공분야의 교육 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