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전통식품의 일반적 고찰 16
1. 전통식품의 개념 및 특성 16
2. 전통식품의 유형별 분류 21
3. 젓갈의 특성 23
제2절 젓갈 시장 환경 및 현황 27
1. 전통식품 젓갈 시장 환경 27
2. 전통식품 젓갈 소비패턴 변화 30
제3절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32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32
2.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36
제3장 젓갈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39
제1절 젓갈패키지디자인 분석 40
1.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 특성 40
2. 패키지디자인 요소분석 47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2
1. 조사방법 52
2. 설문조사 55
3. 분석결과 65
제4장 문제점 및 개선방향 67
제1절 문제점 68
제2절 개선방향 69
제5장 결론 71
설문지 75
참고문헌 81
〈표 2-1〉 전통식품의 SWOT분석 20
〈표 2-2〉 전통식품의 분류 21
〈표 2-3〉 전통식품의 종류 22
〈표 2-4〉 우리나라 젓갈의 종류 25
〈표 2-5〉 각 지역의 젓갈의 종류 26
〈표 2-6〉 가공식품 품목별 사업체수 및 생산액 28
〈표 2-7〉 젓갈류 품목별 출하액 변동현황 29
〈표 2-8〉 젓갈 식품의 대표 기업 브랜드 29
〈표 2-9〉 상품의 구성요인 33
〈표 2-10〉 패키지 디자인 개념 변화 34
〈표 2-11〉 식품 포장의 기본적 보유기능과 추가구비요건 38
〈표 3-12〉 한성기업의 젓갈 식품 현황 41
〈표 3-13〉 사조오양의 젓갈 식품 현황 43
〈표 3-14〉 찬드림 성근식품의 젓갈 식품 현황 45
〈표 3-15〉 조사대상의 통계적 분류를 위한 분포 54
〈표 3-16〉 젓갈 구입하는 횟수 55
〈표 3-17〉 젓갈 구입하는 장소 55
〈표 3-18〉 젓갈 구입을 결정하는 요인 56
〈표 3-19〉 젓갈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56
〈표 3-20〉 현재 시판되는 젓갈 패키지디자인 만족도 57
〈표 3-21〉 현재 시판되는 젓갈 패키지디자인 만족하지 않은 이유 57
〈표 3-22〉 패키지디자인이 잘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 59
〈표 3-23〉 패키지디자인이 잘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60
〈표 3-24〉 전통적인 느낌이 드는 제품 62
〈표 3-25〉 전통적인 느낌이 드는 이유 63
〈표 3-26〉 젓갈 패키지디자인에 잘 어울리는 색상 63
〈표 3-27〉 젓갈 패키지디자인에 어울리는 상품명의 글씨체 64
〈표 3-28〉 젓갈 패키지디자인 배경에 어울리는 사진이나 그림 64
〈그림 2-1〉 젓갈 24
〈그림 3-2〉 한성 기업 브랜드 로고 40
〈그림 3-3〉 한성기업 젓갈 패키지디자인 분석 42
〈그림 3-4〉 사조오양 브랜드 로고 43
〈그림 3-5〉 사조오양 젓갈 패키지디자인 분석 44
〈그림 3-6〉 찬드림성근식품 브랜드 로고 45
〈그림 3-7〉 찬드림 성근식품 젓갈 패키지디자인 분석 46
〈그림 3-8〉 젓갈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48
〈그림 3-9〉 젓갈 패키지디자인 색상타입 포지셔닝 분석 49
〈그림 3-10〉 젓갈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50
〈그림 3-11〉 젓갈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