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세계화 시킬 수 있는 우수한 전통문화는 많이 있다. 대표적으로 한복, 한옥, 민속놀이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 전통음식은 빼 놓을 수가 없으며 우리의 음식문화로는 장류, 김치류, 젓갈류 등 발효식품이 해당한다. 우리의 음식인 발효식품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 각종 영양성분이 많아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어 우리 몸의 건강에 균형을 이루게 한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에 접하고 있어 각종 어패류가 풍부해 오래전부터 젓갈이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하지만 판매가 이루어지는 젓갈의 유통과정에서 위생적이지 못하다는 인식이 남아있어, 깨끗하며 환경 친화적인 패키지로 구매자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한다. 특히 젓갈의 맛을 유지해주며 저장, 보관을 시키는 식품의 패키지디자인에 소비자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감성에 호소하여야 한다. 우리의 오감 중에 시각적 효과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중요한 결정이 되며 요즘 구매 패턴을 보면 소비자들은 수많은 식품 중에 차별화되는 식품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전략은 브랜드의 이미지도 높이고 마케팅의 비용을 줄이면서 기업의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의 기업뿐만 아니라 젓갈 시장에서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시켜 세계 시장에서도 우리의 전통음식인 젓갈의 우수성을 보존하며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이 논문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포장 젓갈을 위주로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행태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구매할 시점에서 패키지디자인을 보는 관점과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하여 차별화 시키는데 어떠한 방안으로 연구해야 하는지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