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I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 현황 19
1. 그린투어리즘과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 19
2.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 현황과 실태 26
제2절 지역브랜드와 브랜드 디자인의 개요 32
1. 브랜드의 정의 및 기능 32
2. 지역브랜드와 녹색농촌체험마을 35
3. 녹색농촌체험마을 B·I 개발내용과 체계 37
4. 녹색농촌체험마을 B·I 개발의 필요성 40
제III장 녹색농촌체험마을 B·I 현황 분석 및 개발방향 42
제1절 녹색농촌체험마을 현황 분석 42
제2절 녹색농촌체험마을 B·I 분석 51
1. 분석대상 51
2. 분석방법 및 결과 53
제3절 녹색농촌체험마을 B·I 개발방향 59
제IV장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2
제1절 조사방법 및 개요 62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3
1. 응답자의 일반사항 63
2. 농촌체험마을에 관한 질문 64
3. 분석 결과 76
제V장 결론 77
녹색농촌체험마을 공동브랜드 개발에 관한 설문 79
국내 학위논문 87
국내 단행본 외 87
〈표1〉 그린투어리즘의 개발유형별 분류 23
〈표2〉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현황 30
〈표3〉 브랜드의 기능 34
〈표4〉 주요 농촌체험마을 BI 52
〈표5〉 응답자의 일반사항 63
〈표6〉 녹색농촌체험마을 인지정도 64
〈표7〉 녹색농촌체험마을을 알게 된 경유 65
〈표8〉 녹색농촌체험마을을 사업 정책에 관한 생각 65
〈표9〉 녹색농촌체험마을 방문 여부 66
〈표10〉 녹색농촌체험마을 방문 목적 66
〈표11〉 녹색농촌체험마을 방문 형태 66
〈표12〉 녹색농촌체험마을 다시 방문할 의사 67
〈표13〉 녹색농촌체험마을 방문 만족도 67
〈표14〉 녹색농촌체험마을 농특산물 구입 여부 68
〈표15〉 녹색농촌체험마을 이미지와 느낌 68
〈표16〉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개발에 관한 생각 69
〈표17〉 브랜드개발에서 가장 표현해야 하는 점 69
〈표18〉 브랜드개발 후 어떠한 곳에 유용하게 사용 70
〈표19〉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 어떻게 생각하는가 70
〈표20〉 녹색농촌체험마을 지정 이후 장점 71
〈표21〉 녹색농촌체험마을 지정 이후 단점 71
〈표22〉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 애로사항 72
〈표23〉 녹색농촌체험마을 사업 참여 여부 72
〈표24〉 녹색농촌체험마을 사업 참여 후 성과 만족도 72
〈표25〉 녹색농촌체험마을 사업 불만족시 최소 생각하는 수익 73
〈표26〉 브랜드 인지 정도 74
〈표27〉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 개발 찬성 74
〈표28〉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 개발시 표현해야 할 점 75
〈표29〉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개발 후 어떠한 곳에 유용하게 사용 75
〈그림1〉 농촌관광 마케팅의 일반적 과정 및 방법 25
〈그림2〉 지역브랜드에 의한 기대효과 36
〈그림3〉 농촌체험마을 BI 레터링 이미지스케일 54
〈그림4〉 농촌체험마을 BI 칼라(Color) 이미지스케일 56
〈그림5〉 농촌체험마을 BI 심볼 이미지스케일 58
〈그림6〉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 아이덴티티 키워드 59
〈그림7〉 녹색농촌체험마를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상 60
〈그림8〉 녹색농촌체험마을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