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2.1. 탈황설비 개요 10
2.1.1. 탈황설비 흡수탑 운전개념 10
2.2. 탈황설비 부식인자(SO₃)의 생성 메카니즘 11
III. 실험방법 15
3.1. 탈황설비 열소자 부식원인과 진단 15
3.1.1. 부식 위치 및 형태 15
3.1.2. 부식원인 고찰 18
3.1.3. 노점 이하에서의 부식 18
3.2. SO₃ 주입설비 운전에 의한 부식영향 분석 20
3.2.1. SO₃ 주입설비 (Flue Gas Conditioning System) 개요 20
3.2.2. 삼천포화력 1~4호기 FGC 운전자료 조사 21
3.2.3. FGC 의한 3,4호기 탈황설비 부식영향 고찰 23
3.3. 제3,4호기 탈질설비 운전에 의한 SO₃ 발생량 측정결과 분석 23
3.3.1. 탈질설비 암모니아(NH₃)에 의한 부식 메카니즘 23
3.3.2. 탈질설비 촉매층에 의한 SO₃ 전환율 실측결과 24
3.3.3. SO₃ 농도 실측결과 분석 27
3.3.4. 탈질설비 촉매층에 의한 제3,4호기 탈황설비 부식영향 30
3.4. 흡수탑 입구 먼지량과 SO₃ 농도와의 상관관계 31
3.4.1. 먼지량과 SO₃ 농도와의 상관관계 실증 실험자료 31
3.4.2. 삼천포화력 3,4호기 탈황설비 운전조건 적용 31
IV. 실험결과 및 고찰 34
4.1. 보일러 운전조작에 의한 SO₃ 농도의 저감방안 연구 34
4.1.1. 보일러 운전변수에 의한 SO₃의 발생량 34
4.2. 탈황설비 GGH 열소자재질의 코팅방법 연구 및 적용사례 35
4.2.1. GGH 열소자 코팅 품질확보 필요성 35
4.2.2. 탈황설비 GGH 열소자 제작사 코팅규격 36
4.2.3. 삼천포화력 탈황설비 GGH 샘플열소자 실증실험 사례 37
4.2.4. 흡수탑 내 부식환경 열악부위 재질 개선 42
V. 결론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7
표 3.1. 탈황설비 가동 전·후 FGC SO₃ 월평균 주입사례 22
표 3.2. 배기가스 계통의 SO₃ 측정결과 25
표 3.3. 연소탄 종류 및 유황분 함량 27
표 3.4. 제1~4호기 공기예열기 전·후 온도측정 28
표 4.1. 열소자 기술규격 및 코팅방법 36
그림 2.1. 보일러출구 탈질. 탈황설비 계통 구성도 13
그림 2.2. 탈황설비 흡수탑 운전 개념도 14
그림 3.1. 열소자 하부 부식 상태 16
그림 3.2. 열소자 하부 부식으로 인한 탈락된 상태 17
그림 3.3. 수분 함량에 따른 SO₃ 농도와 산노점의 변화 19
그림 3.4. SO₃ 농도 측정결과 26
그림 3.5. SO₃ 농도와 산노점 선도 29
그림 3.6. SO₃ 농도와 먼지량에 따른 열소자표면 운전조건 Alstom 자료 33
그림 4.1. 분사 코팅 (A社) 20% 부식 38
그림 4.2. 분사 코팅 (B社) 30% 부식 39
그림 4.3. 침수 코팅 (C社) 90% 부식 40
그림 4.4. 침수 코팅 (D社) 100% 부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