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을 발달시키는데 여러 가지 활동들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 칠교놀이로 알려진 탱그램은 공간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구체적 조작물로 알려져 있다. 2차원 형태의 탱그램은 공간감각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으로서 효과가 이미 검증이 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재 대한민국의 제 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도 공간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으로서 탱그램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2차원 기반의 탱그램은 모든 물체가 3차원인데도 불구하고 한 가지 관측점에서만 사물을 바라볼 수 밖에 없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다. Piaget의 공간개념 발달의 위상적, 사영적, 유클리트적 공간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체도형의 인식을 필요로 하며 Del Grande의 공간감각의 7가지 하위 요소에서도 입체도형이 아니면 얻을 수 없는 지각의 지속력과 같은 특성들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측점이 제한적인 2차원 탱그램의 단점을 보완한 3차원 영상 기반의 새로운 탱그램을 구현하고 3차원 탱그램이 공간 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Piaget와 Del Grande의 공간개념발달 이론에 비추어 조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