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 8
3.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9
2. 대학수학능력시험 23
가. 대학 수학 능력시험 중 수리영역 23
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교육과정 시기별 변화 26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의 대상 31
2. 연구의 방법 31
IV. 연구 결과 32
1.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응시자 비율 변화 32
2. 확률과 통계 문항 분석 결과 33
3. 대학수학능력시험 연도별 성적 분석 결과 40
가. 제5차 교육과정 적용시험(1994학년도~1998학년도) 40
나. 제6차 교육과정 적용시험 42
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시험 44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3
ABSTRACT 55
문항분석 자료 57
〈표 II-1〉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의 고시 시기와 특징 9
〈표 II-2〉 교수요목의 시기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내용 11
〈표 II-3〉 제1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내용 11
〈표 II-4〉 제2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내용 12
〈표 II-5〉 제3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13
〈표 II-6〉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14
〈표 II-7〉 제5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15
〈표 II-8〉 제6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17
〈표 II-9〉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19
〈표 II-10〉 제7차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내용 21
〈표 IV-1〉 제6차 교육과정 적용 연도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응시자 비율 32
〈표 IV-2〉 제7차 교육과정 적용 연도별 수리영역 응시자 수 33
〈표 IV-3〉 연도별 내용영역 출제문항 36
〈표 IV-4〉 연도별 행동영역 출제문항 36
〈표 IV-5〉 제5차 교육과정 이원분류표(1994~1998) 37
〈표 IV-6〉 제6차 교육과정 이원분류표(1999~2004) 37
〈표 IV-7〉 제7차 교육과정 이원분류표(2005~2010) 37
〈표 IV-8〉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전체문항 이원분류표 (선택과목 제외) 38
〈표 IV-9〉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내용영역 출제문항 39
〈표 IV-10〉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행동영역 출제문항 39
〈표 IV-11〉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출제문항 이원분류표 40
〈표 IV-12〉 1994~199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평균(100점 환산) 41
〈표 IV-13〉 1998~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평균(100점 환산) 42
〈표 IV-14〉 제7차 교육과정 적용 수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44
〈표 IV-15〉 연도별 국공립 및 사립학교 수리영역 표준점수 평균 45
[그림 II-1] 각 등급에 해당하는 비율 28
[그림 IV-1] 교육과정별 내용영역 분류 그래프 38
[그림 IV-2] 교육과정별 행동영역 분류 그래프 38
[그림 IV-3] 수리영역 평균성적과 행동영역 문항수 비교(1994~1998) 42
[그림 IV-4] 수리영역 평균성적과 행동영역 문항수 비교(1994~1998) 43
[그림 IV-5] 수리영역 평균성적과 행동영역 문항수 비교(2005~2010)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