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4. 용어의 정외 11
1) 사이버가정학습 11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1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소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사이버가정학습 13
1) 이러닝 13
2) 사이버가정학습 17
2. 자기주도적 학습 23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24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성요인 25
3)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징 26
3. 사이버가정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7
4.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2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연구배경 29
1)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의 기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의 관계 29
2. 연구대상 33
3. 조사 도구 34
4. 연구 내용 37
5. 연구 절차 37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9
1. 지역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39
1) 읍지역과 면지역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39
2. 사이버가정학습 2.0의 활용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0
1) 사이버가정학습 2.0의 활용유무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40
2) 학업성취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42
3)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43
4)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46
V.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9
〈표 II-1〉 이러닝의 다양한 개념 정의 14
〈표 II-2〉 이러닝의 세 가지 유형 16
〈표 II-3〉 시도교육청의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 현황 18
〈표 II-4〉 경북사이버가정학습 발자취 19
〈표 II-5〉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 형태 20
〈표 II-6〉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주요 지원 기능 23
〈표 II-7〉 교사주도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비교 25
〈표 III-1〉 연구 대상 표집 현황 34
〈표 III-2〉 연구 대상의 사이버가정학습 2.0의 활용현황 34
〈표 III-3〉 설문지 구성내용 35
〈표 III-4〉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진단검사 문항 내용 36
〈표 IV-1〉 지역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하위요소의 유의성 검정 40
〈표 IV-2〉 사이버가정학습 2.0의 활용유무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1
〈표 IV-3〉 학업성취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하위요소의 유의성 검정 42
〈표 IV-4〉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3
〈표 IV-5〉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4
〈표 IV-6〉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5
〈표 IV-7〉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5
〈표 IV-8〉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6
〈표 IV-9〉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7
〈표 IV-10〉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8
〈표 IV-11〉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8
〈표 IV-12〉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시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9
〈그림 III-1〉 사이버가정학습 2.0 내 학급화면 관리기능 30
〈그림 III-2〉 사이버가정학습 2.0 내 학급일정표 기능 31
〈그림 III-3〉 자율평가 흐름 안내 32
〈그림 III-4〉 연구 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