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말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진 듯 하다. 현재 사회는 학력만을 중시하는 사회이다. 얼마나 많은 교육적인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판단되어지는 현대 사회에 고소득층에게 더 많은 학습의 기회가 부여됨에 따라 학력의 재분배 또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사회의 많은 중산층 또한 많은 사교육비로 인해 경제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그런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기 위하여 교육부가 2004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게 되었다.
공교육 내실화와 도·농간의 교육격차 해소, 소외계층의 교육복지 실천 등을 목표로 시작된 사이버가정학습은 2010년부터 사이버가정학습 2.0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참여, 개방, 공유로 대표되는 Web2.0의 정신을 바탕으로 기존에 일방적으로 학습을 제공하던 단방향 콘텐츠 제공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협력학습을 통해 학습과정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학습모형을 이러닝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사이버가정학습 2.0이 시작된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이버가정학습 2.0을 통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변화를 분석하여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이 운영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사이버가정학습2.0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경상북도 ○○지역의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사이버가정학습 2.0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탐색하고, 그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을 운영한 후 학습자의 지역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변화정도와 학습자의 사이버가정학습 활용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정도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지역에 따라 비교한 결과 면지역의 학생들이 읍지역의 학생들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이버가정학습 2.0을 학습한 학생들이 학습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전체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신장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의 이용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사이버가정학습 2.0을 주 3회 이상 성실히 학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신장된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사이버가정학습 2.0을 학습할 때 1회 학습시 30분 이상 학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신장되었다.
결론적으로 2010학년도부터 새롭게 시작되고 있는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을 주 3회 이상 성실히 학습한 학생들과, 1회 학습할 때 30분 이상 적극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더 신장된 것을 통해 경북 사이버가정학습 2.0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울 수 있는 자료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한 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