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봉사 14
1.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의 개념 14
2.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의 유형 21
제2절 기업의 전문봉사활동(프로보노) 25
1. 기업 사회봉사의 개념과 의의 25
2. 기업 사회봉사의 제 이론 28
3. 기업의 전문봉사활동 43
제3장 기업 전문봉사활동의 현황 49
제1절 국내 기업의 사회봉사활동 49
1. 국내기업 사회봉사활동 현황 49
2. 국내기업 사회봉사활동의 유형과 특성 54
제2절 국내 기업의 전문봉사활동 58
1. 국내 기업의 프로보노 활동 58
2. 사회적 기업 지원의 프로보노 61
제4장 S 건설(주) "파랑회" 사례 분석 66
제1절 파랑회의 추진 개요 66
1. S 건설(주) 파랑회의 추진개요 66
2. "파랑회"의 전문봉사활동 67
제2절 "파랑회" 전문봉사활동 분석 72
1. 전문봉사활동의 유형과 전문가 유형 72
2. 전문봉사자의 참여 인원과 활동시간 73
제3절 "파랑회" 전문봉사활동의 성과와 평가 75
1. 수혜대상자에 대한 성과 75
2. 내부 참여자와 임원의 평가 76
3. 파랑회 전문봉사활동의 과제 79
제5장 결론 81
제1절 결론적 요약 81
제2절 기업 전문봉사활동의 전망과 과제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 2-1〉 기업의 4가지 책임 21
〈표 3-1〉 기업규모별 사회봉사 조직 보유현황 49
〈표 3-2〉 기업 사회봉사활동 건수 및 시간 50
〈표 3-3〉 기업 사회봉사활동 임직원 참여율 현황 50
〈표 3-4〉 주요 기업의 사회봉사 활동 현황 51
〈표 3-5〉 사회적 기업 지원활동 계획 64
〈표 4-1〉 계절별 특성에 적합한 봉사활동 70
〈표 4-2〉 파랑회 세부활동내역 72
〈표 4-3〉 파랑회 국가기술 자격증 보유 현황 73
〈표 4-4〉 봉사활동 연간건수 추이 74
〈표 4-5〉 봉사활동 참여인원 추이 74
〈표 4-6〉 봉사활동 활동시간 추이 74
〈표 4-7〉 연도별 봉사활동 내역 75
〈표 4-8〉 연도별 수혜자 현황 76
〈표 4-9〉 평가항목의 분류 77
〈표 4-10〉 항목별 세부평가 결과 77
[그림 4-1] 파랑회 조직도 68
[그림 4-2] 파랑회 지부 구성(예) : 서울지부 69
[그림 4-3] 파랑회 인원구성(예) : 파랑회 봉사단 69
[그림 4-4] 파랑회 봉사활동 체계 70
[그림 4-5] 파랑회 자원봉사 활동 FLOW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