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고찰 18
1. 건강관리서비스 제도 18
1) 건강관리서비스제도의 기본 개념 18
2) 우리나라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및 제공 현황 19
3) 외국의 건강관리서비스 사례 21
4) 외국의 건강관리서비스 사례의 시사점 23
2. 이론적 배경 25
1) 건강신념 모델(Health Belief Model : HBM)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개념의 틀 28
2. 연구 대상 29
3. 연구 도구 및 구성 29
4. 자료 수집 방법 31
5. 자료 분석 방법 31
IV. 연구결과 32
1.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2
2.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 34
3. 대상자의 만성질환 보유 여부 및 종류와 건강관리 방법 35
4. 대상자의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 현황 38
5.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인식 39
6.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정보 경험 및 찬성 여부 40
7.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 41
8.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이용에 대한 기대 수준 43
9. 대상자 특성별 주관적 건강수준 차이 45
10. 대상자 특성별 개인 건강관심에 대한 인식 47
11.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시행 시 개인 건강 도움여부 49
12.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찬성 여부 51
13.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주변 권유 여부 53
14.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이용 시 지불 범위 55
15.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향후 활성화 여부 57
16.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의 주 정보원 59
17. 대상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과 건강 도움 인식의 상관관계 61
18. 대상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 및 건강 행태의 상관관계 62
19.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과 개인 건강행태와의 상관관계 63
20. 대상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과 건강관리서비스제도 변수간의 상관관계 64
21.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찬성 인식과 건강 행태에 대한 기대수준 평균 비교 65
22.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과 개인별 건강행태와의 기대수준 평균 비교 66
23. 대상자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과 건강행태에 대한 기대수준 평균 비교 67
24. 제도 찬성과 건강증진프로그램 이용에 미치는 예측 인자 분석 68
V. 고찰 74
1.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 74
2.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75
가. 연구대상자의 특성 75
나. 개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76
다.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인식 76
라.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과 건강도움, 건강행태 그리고 건강관리 서비스와의 상관관계 77
마. 건강관리서비스제도의 찬성 여부에 미치는 예측 인자 77
VI. 결론 및 제언 78
VII. 참고문헌 82
부록_설문지 86
ABSTRACT 94
〈표 1〉 국내 건강관리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기관 현황 및 주요 이용자 20
〈표 2〉 일본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인력 22
〈표 3〉 일본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관 현황(2008년 3월) 22
〈표 4〉 일본의 건강관리서비스 효과 24
〈표 5〉 설문지 구성 30
〈표 6〉 연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표 7〉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 34
〈표 8〉 대상자의 만성질환 보유 여부 및 종류와 건강관리 방법 36
〈표 9〉 대상자의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 현황 38
〈표 10〉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인식 39
〈표 11〉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정보 경험 및 찬성 여부 40
〈표 12〉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긍정적 측면 41
〈표 13〉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부정적 측면 42
〈표 14〉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이용에 대한 기대수준 44
〈표 15〉 대상자 특성별 주관적 건강 수준 차이 46
〈표 16〉 대상자 특성별 개인 건강관심에 대한 인식 48
〈표 17〉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시행 시 개인건강 도움 여부 50
〈표 18〉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찬성 여부 52
〈표 19〉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주변 권유 여부 54
〈표 20〉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이용 시 지불 범위 56
〈표 21〉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에 대한 향후 활성화 여부 58
〈표 22〉 대상자 특성별 건강관리서비스제도의 주 정보원 60
〈표 23〉 대상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과 건강 도움 인식의 상관 관계 61
〈표 24〉 대상자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만족 및 건강 행태의 상관관계. 62
〈표 25〉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가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과 개인 건강행태와의 상관관계 63
〈표 26〉 대상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만족과 건강관리서비스 변수간의 상관관계 64
〈표 27〉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찬성 인식과 건강행태에 대한 기대수준 평균 비교 65
〈표 28〉 대상자의 건강관리서비스제도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과 개인별 건강 행태와의 기대 수준 평균 66
〈표 29〉 대상자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과 건강행태에 대한 기대수준 평균 비교 67
〈표 30〉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68
〈표 31〉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에 사용된 변수의 정의 69
〈표 32〉 건강관리서비스제도 찬성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0
〈표 33〉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2
〈그림 1〉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체계 18
〈그림 2〉 건강신념 모델(Health Belief Model : HBM) 25
〈그림 3〉 연구 개념의 틀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