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은 인간의 삶과 예술의 근원이며 인간은 자연의 끊임없는 변화와 조화, 그리고 다양한 형태 속에서 정돈된 질서와 법칙을 발견하고, 그 발견된 법칙을 통해 자연을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실내공간에 활용해 왔다. 자연의 유기적 요소가 적용된 실내공간은 이러한 자연의 생명력을 공간에 표현하는 것이며 살아 있는 생물체처럼 변화와 발전, 성장등 살아 있는 형식과 인간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유기적인 구조와 형식, 즉 유기적인 생명감을 불어넣기 위해 역동적 기능을 구성하는 자연요소의 모든 특성이 인간이 만든 실내 공간에서 상호 유기적 질서를 가질 때 비로소 공간에서의 유기적 생명감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실내 공간에 나타난 유기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로 유기적 공간의 이론적인 측면과 실내공간디자인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20세기 동시대에 디자이너로 활동 하고 있는 작가들인 자하 하디드, 카림 라시드, 파비오 노벰브레, 녹스 등 5인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들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유기적 디자인의 표현특성을 분석하며, 연구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방법은 자하 하디드, 카림 라시드, 파비오 노벰브레, 녹스의 작품 중에 시공 되어 있거나 지금 현재 진행 되고 있는 디자인 공간 사례를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 등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실내공간에 나타난 유기적 표현특성은 감성적인 측면의 시각, 촉각, 청각과 재료의 물성에서의 비 물성인 것, 자연물의 형태에서의 은유와 추상, 유기적 디자인에 나타나는 비선형의 곡선과 자유곡선 들이 나타났다.
둘째, 유기적 공간에서는 상징성, 방향성, 연속성, 패턴, 중첩이 나타났다.
셋째, 공간 표현에 있어 감성적 표현의 유기는 인간 본연의 감정을 내세워 시각, 촉각, 청각 또는 상상력을 통해서 지각할 수 있는 형식을 창조하고 인간의 본능적인 감각을 자극하여 감수성을 되살릴 수 있다. 감성적 표현의 유기는 인간에게 감정, 감각, 정서, 의식이 있는 의미로 전달되고 있으며 자연계 이미지의 재생과 이미지를 통한 감성적 자극 그리고 소재적측면의 심미적 감흥에 호소하는 특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료의 물성을 통한 유기의 방법은 자연적 재료의 직물적 표현과 가공된 형태의 허구적 물성에 의한 자연물 질감을 경험의 지각에 의해 자연 이미지를 연상한 지각적 차원의 공간 표현 특성을 갖는다.
다섯째, 자연물의 형상에 의한 공간 표현으로서의 자연물의 형태적 유기는 자연형상의 형태의 직접적인 적용으로 동식물의 직접적인 모방, 추상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자연물의 속성과 형태의 조형미를 공간에 표현하고자 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여섯째, 비선형 곡선의 표현 유기에 의한 공간표현으로써 반복적인 곡선을 통해 공간의 깊이 감을 표현해 주며 변화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특성이 나타났다.
일곱째, 자유 곡선과 곡면에 의한 표현 유기의 공간표현특성은 곡선으로 공간을 균형을 이루게 하고, 곡선의 사용으로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표현되어지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여덟째, 자하 하디드의 공간은 자연물의 은유와 추상의 모방형태의 비선형 곡선 표현이 나타났으며 감성적인 시각으로 공간의 특성이 나타났다. 불규칙한 비정형 형태와 왜곡된 원, 중심을 인지할 수 없는 원호들, 다양한 곡률을 가진 곡선들, 평행하지 않는 선, 부정형 등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고 중첩되고 때로는 우연히 결합하며 의도적인 축의 삽입과 교차와 사선의 사용 특징이 공간에 나타났다.
아홉째, 카림 라시드의 공간에서는 전체적으로 감성적인 공간이 표현되었고 시각을 통해 자극하였다 공간에서는 자연의 은유와 추상 그리고 재료의 직물성과 자유 곡선과 비선형 곡선이 나타났다. 카림 라시드의 공간은 유동적이고 연속적인 공간이며 기능적인 측면과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한 디자인을 지향하였다.
열 번째, 파비오 노벰브레의 공간에서는 화려한 색채와 공간의 오브제 요소로 인해 시각을 통한 감성을 자극하며 자연물의 은유, 추상과 자연물의 형태를 직접적으로 공간에 표현하였으며 또한 공간의 전체적인 흐름을 구성이 비선형 곡선과 자유 곡선이 나타났다. 분리와 재결합의 바탕으로 하여 끼워 맞추기에 의한 단순한 구성의 특징이 나타났다.
열한 번째, 녹스의 공간은 과학기술을 접목시켜 또 다른 행태 사람들의 움직임 등을 예측하여 이용자들의 측면에서의 경험을 유도하는 감성적 디자인을 하였으며 공간에서는 시각, 촉각, 청각의 감성적 유기적 특성이 나타났다. 자연물의 은유적인 형태의 모방과 비선형 곡선이 전체적인 흐름을 형성하고 녹스는 기존의 디자인과 과학기술의 접목하였으며 공간에서의 특징은 벽면과 바닥과 또는 벽면과 벽면의 중첩된 공간과 자유로운 곡선의 형태가 공간에 나타났다.
이처럼 유기적 공간에 관하여 연구, 조사방법에 의하여 위와 같은 내용을 알 수 있었고, 연구 과정을 토대로 하여 보다 더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하며 유기적 디자인은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부여하며, 가장 본질적인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할 것이다. 유기적 공간을 디자인한 동시대의 작가별로 유기적 디자인이라는 공통적인 공간 표현특성들이 나타났지만, 작가별로 공간을 디자인하는 표현특성에서 작가들의 디자인하는 특성에 따라 공간을 다르게 형성하게 된다. 연구를 통하여 공간에서의 유기적 표현 특성의 요소 적용에 관한 인식과 지속적인 관심이 확대되기를 기대하면서 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환경의 디자인을 위해서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