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브랜드 아이덴티티 16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 16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16
3. 스토어 아이덴티티 17
제2절 베이커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1. 베이커리의 개념 및 유형 19
2. 베이커리의 업종별 분류 21
3. 상권의 종류 및 입지 23
4. 상품의 판매방식 25
5. 마케팅과 실내디자인 25
6. 우리나라에 복합매장 성격의 베이커리 카페 등장 28
제3절 베이커리 카페의 공간 구성 34
1. 식음공간의 실내계획 34
2. 공간 계획적 요소 41
3. 미학적 마케팅 43
제3장 베이커리 카페의 사례조사 및 분석 53
제1절 베이커리 카페의 사례조사 방법 53
1) 공간구성과 면적분석 53
2) 점포의 공간구성 아이덴티티 요소 54
3) 점포의 공간구성 세부사항 54
4) 매장에서의 VMD전개 목적분석 54
제2절 베이커리 카페 사례조사 55
1. 파리바게트 55
2. 뚜레쥬르 72
제3절 사례조사 대상의 베이커리 카페 분석 89
1. 면적분석 89
2. 1인당 소요면적 비교 97
3. 동선 99
4. 재료 및 색상 103
5. 점포의 공간구성 세부사항 107
6. VMD전개 목적분석 109
제4절 소결 110
1. 면적비교 110
2. 1인당 소요면적 비교 110
3. 동선 비교 110
4. 재료와 색채 111
5. 세부사항비교 112
6. VMD전개 목적 분석 112
제4장 설문조사 113
제1절 설문 작성 113
1. 인구통계를 위한 기초 질문입니다 113
2. 베이커리카페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114
제2절 설문 분석 115
1. 인구통계 115
2. 베이커리카페의 소비자 특성 116
제3절 설문 분석 소결 123
제5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6
Abstract 129
〈표 1〉 아이덴티티요소의 특성 18
〈표 2〉 베이커리의 종류 21
〈표 3〉 한국 표준산업 분류상의 음식점업 23
〈표 4〉 지점상권의 범위 24
〈표 5〉 위치선정 및 점포조사 24
〈표 6〉 판매방식에 따른 분류 25
〈표 7〉 VMD의 대상별 역할 27
〈표 8〉 VMD목적에 따른 기대효과 27
〈표 9〉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매출 및 점포 현황 30
〈표 10〉 식음공간의 실내계획 34
〈표 11〉 객석의 업종별 밀도 35
〈표 12〉 베이커리 카페의 공간구성 아이덴티티 요소 및 세부사항 정리 40
〈표 13〉 색채의 오감영역 44
〈표 14〉 색상의 대표적 이미지 48
〈표 15〉 소재감성의 8개축의 의미 50
〈표 16〉 파리바게트 서면점 공간 구성과 면적 57
〈표 17〉 파리바게트 서면점의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58
〈표 18〉 파리바게트 서면점의 세부사항 59
〈표 19〉 파리바게트 서면점의 VMD전개 목적 59
〈표 20〉 파리바게트 구포역점 공간 구성과 면적 60
〈표 21〉 파리바게트 구포역점 아이덴티티요소 61
〈표 22〉 파리바게트 구포역점 세부사항 62
〈표 23〉 파리바게트 구포역점 VMD전개 목적 62
〈표 24〉 파리바게트 경성대점 공간 구성과 면적 63
〈표 25〉 파리바게트 경성대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64
〈표 26〉 파리바게트 경성대점 세부사항 65
〈표 27〉 파리바게트 경성대점 VMD전개 목적 65
〈표 28〉 파리바게트 영도대교점 공간 구성과 면적 66
〈표 29〉 파리바게트 영도대교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67
〈표 30〉 파리바게트 영도대교점 세부사항 68
〈표 31〉 파리바게트 영도대교점 VMD전개 목적 68
〈표 32〉 파리바게트 덕천점 공간 구성과 면적 분석 69
〈표 33〉 파리바게트 덕천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70
〈표 34〉 파리바게트 덕천점 세부사항 71
〈표 35〉 파리바게트 덕천점 VMD전개 목적 71
〈표 36〉 뚜레쥬르 서면1번가점 공간 구성과 면적 74
〈표 37〉 뚜레쥬르 서면1번가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75
〈표 38〉 뚜레쥬르 서면1번가점 세부사항 76
〈표 39〉 뚜레쥬르 서면1번가점 VMD전개 목적 76
〈표 40〉 뚜레쥬르 서면점 공간 구성과 면적 77
〈표 41〉 뚜레쥬르 서면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78
〈표 42〉 뚜레쥬르 서면점 세부사항 79
〈표 43〉 뚜레쥬르 서면점 VMD전개 목적 79
〈표 44〉 뚜레쥬르 경성대점 공간 구성과 면적 80
〈표 45〉 뚜레쥬르 경성대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81
〈표 46〉 뚜레쥬르 경성대점 세부사항 82
〈표 47〉 뚜레쥬르 경성대점 VMD전개 목적 82
〈표 48〉 뚜레쥬르 덕천점 공간 구성과 면적 83
〈표 49〉 뚜레쥬르 덕천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84
〈표 50〉 뚜레쥬르 덕천점 세부사항 85
〈표 51〉 뚜레쥬르 덕천점 VMD전개 목적 85
〈표 52〉 뚜레쥬르 사상점 공간 구성과 면적 86
〈표 53〉 뚜레쥬르 사상점 공간구성 아이덴티티요소 87
〈표 54〉 뚜레쥬르 사상점 세부사항 88
〈표 55〉 뚜레쥬르 사상점 VMD전개 목적 88
〈표 56〉 규모별 파리바게트 매장 90
〈표 57〉 규모별 뚜레쥬르 매장 94
〈표 58〉 파리바게트 매장별 1인당 소요면적 97
〈표 59〉 뚜레쥬르 매장별 1인당 소요면적 98
〈표 60〉 파리바게트 매장별 사용재료 103
〈표 61〉 뚜레쥬르 매장별 사용재료 105
〈표 62〉 파리바게트 공간구성 세부사항 107
〈표 63〉 뚜레쥬르 공간구성 세부사항 108
〈표 64〉 파리바게트 VMD전개 목적 109
〈표 65〉 뚜레쥬르 VMD전개 목적 109
〈표 66〉 인구통계/성별 115
〈표 67〉 인구통계/연령 115
〈표 68〉 베이커리카페 이용도 116
〈표 69〉 베이커리카페 연령별 방문목적 117
〈표 70〉 연령별 베이커리카페 선택 시 중요사항 118
〈표 71〉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 인지에 효과적 요소 119
〈표 72〉 파리바게트의 이미지 120
〈표 73〉 뚜레쥬르의 이미지 121
〈표 74〉 성별 선호브랜드 122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 전개를 위한 판매공간 마케팅 전략과정 28
[그림 3] 이미지 스케일 46
[그림 4] 형용사 스케일 47
[그림 5] 소재감성의 8개축 49
[그림 6] 전반적인 인상의 차원 52
[그림 7] 파리바게트 CI 55
[그림 8] 뚜레쥬르의 CI 72
[그림 9] 파리바게트 면적 분석표 89
[그림 10] 파리바게트 면적 평균표 90
[그림 11] 파리바게트 면적 평균분석표 91
[그림 12] 뚜레쥬르 면적 분석표 93
[그림 13] 뚜레쥬르 면적 평균표 94
[그림 14] 뚜레쥬르 면적 평균분석표 95
[그림 15] 파리바게트 1인당 소요면적 97
[그림 16] 뚜레쥬르 1인당 소요면적 98
[그림 17] 파리바게트 동선분석표 99
[그림 18] 뚜레쥬르 동선분석표 101
[그림 19] 파리바게트 소재감성의 8개축 103
[그림 20] 파리바게트 이미지 스케일 104
[그림 21] 뚜레쥬르 소재감성의 8개축 105
[그림 22] 뚜레쥬르 이미지 스케일 106
[그림 23] 인구통계 성별 115
[그림 24] 인구통계 연령 115
[그림 25] 베이커리카페의 이용도 116
[그림 26] 베이커리카페의 연령별 방문목적 117
[그림 27] 연령별 베이커리카페 선택 시 중요사항 118
[그림 28]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 인지에 효과적 요소 119
[그림 29] 파리바게트의 이미지 120
[그림 30] 뚜레쥬르의 이미지 121
[그림 31] 성별 선호브랜드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