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방법 및 범위 11
II. 기독교 세계관의 이론적 배경 13
A. 기독교 세계관의 개념 13
1. 세계관의 정의 14
2. 기독교세계관의 정의 17
B. 기독교 세계관의 내용 19
1. 창조(Creation) 20
2. 타락 22
3. 구속 24
III. 기독교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 28
A. 부모교육의 이해 28
1. 부모교육의 정의 29
2. 부모교육의 목적 30
3. 부모교육의 필요성 32
B. 기독교부모교육의 이해 34
1. 기독교부모교육의 정의 35
2. 기독교부모교육의 목적 35
3. 기독교부모교육의 필요성 36
IV. 기독교세계관 형성을 위한 영아기 기독교부모교육 39
A. 영아기 자녀의 이해 39
1. 성서적 관점 40
2. 발달적 특징 44
B. 영아기 자녀들 둔 부모의 역할 49
1. 양육자 및 보호자 50
2. 기본적 신뢰감 형성의 조력자 51
3. 자율성 발달의 조력자 52
4. 자극 제공자 52
5. 세계관 형성의 조력자 53
C. 기독세계관 형성을 위한 영아기 기독교부모교육의 방향 55
1. 기독교세계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56
2. 기독교세계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의 목적 57
3. 기독교세계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 58
V. 부모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 교육의 모델 제시 61
A. 어린이 문학 세계관 학교 61
1. 역사적 배경 및 현주소 61
2. '어문세' 교육계획서 62
3. 교육 주제 70
4. 교육환경 70
5. '어문세'의 평가 71
B. '아토'를 위한 다섯 걸음 72
1. 교육의 목적 73
2. 교육의 목표 73
3. 교육의 운영 74
4. 프로그램 내용 75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7
참고문헌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