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2
II.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역사적 이해 14
A. 렉시오 디비나의 역사적 이해 14
1. 렉시오 디비나의 어원과 의미 14
2. 렉시오 디비나의 기원과 역사 15
B. 구심기도의 역사적 이해 23
1. 구심기도의 어원과 의미 24
2. 구심기도의 기원과 기독교 관상전통 26
III.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상호 연관성 33
A. 유념적 방법 (렉시오 디비나) 33
B. 무념적 방법 (구심기도) 36
C. 유념과 무념의 만남 37
1. 하나님께 상승하는 단계들 38
2. 상승단계 안에서 유념의 길과 무념의 길의 만남 42
IV.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방법 44
A. 렉시오 디비나의 방법 44
1. 수도원적 방법 44
2. 학문적 방법 49
3. 수도원적 방법과 학문적 방법의 렉시오 디비나 비교 52
B. 구심기도 방법 53
1. 바실 페닝턴의 구심기도 지침 55
2. 토마스 키팅의 구심기도 지침 57
3. 하나님 현존에 동의로서 '거룩한 단어' 60
V. 제임스 로더의 변형의 논리에 근거한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 62
A. 변형의 논리에서 본 역동성 62
1. 변화의 인식차원 62
2. 직관력을 만들어 내는 상황들 67
3. 최종적인 변형 72
B.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역동성과 변형 73
1. 렉시오 디비나의 역동성과 변형 74
2. 구심기도의 역동성과 변형 92
VI.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를 활용한 기독교 영성교육 100
A. 기독교 영성교육의 목적 및 내용 100
1. 기독교 영성교육의 목적 100
2. 기독교 영성교육의 내용 101
B. 기독교 영성교육의 방법 및 실제 프로그램 104
1. 기독교 영성교육의 방법 105
2. 기독교 영성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106
VII. 결론 111
A. 요약 111
B. 제언 112
참고문헌 114
표1)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네 순간의 비교 76
표2) 렉시오 디비나와 구심기도의 차이점과 상호작용 77
표3) 구심기도의 네 순간 94
표4)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07
표5)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일정계획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