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7
B. 연구방법 및 범위 8
II. 성인중기에 대한 이해 10
A. 성인중기의 이해 10
1. 성인 중기의 특성 10
2. 성인중기의 변화 15
B. 성인중기 발달 과제 19
1. 개인의 영성개발 19
2. 가정생활 20
3. 배우는 학습자 22
C. 성인의 특성에 따른 성인교육의 기본전제 및 유의점 22
1. 성인의 특성에 따른 성인교육의 기본전제 22
2. 성인의 특성에 따른 성인교육에서의 유의점 24
III. 이야기 성경공부의 신학적 기초 27
A. 신학적 기초: 이야기 신학(narrative theology) 27
1. 이야기 신학의 태동 배경 27
2. 이야기와 신학과의 관계 33
3. 이야기와 성서와의 관계 34
4. 이야기와 계시와의 관계 38
B. 문학적 기초: 이야기론 40
1. 이야기의 정의 40
2. 이야기의 성격 41
3. 이야기의 특성 43
4. 이야기의 기능 45
5. 이야기의 구성 요소 49
IV. 이야기식 성경공부방법 56
A. 이야기식(Narrative) 56
B. 이야기식 성경공부(Narrative Bible Study) 57
C. 이야기식 성경공부의 방법 59
1. 그림으로 성서이해 59
2. 성서 이야기를 재구성 61
3. 다이나믹스 62
D. 인도자의 역할 63
1. 진행 63
2. 권면 64
3. 공동의 이해 65
V. 성인중기를 위한 이야기식 성경공부 방법 66
A. 성인중기를 위한 성경 공부의 원리 66
1. 교육 목적 66
2. 교육 내용 66
3. 교육방법 69
B. 성인중기를 위한 이야기식 성경공부의 실제적 제시 70
1. 이야기식 성경공부 모델의 구성 70
2. 성인중기를 위한 이야기식 성경 공부의 활용의 예 73
VI. 결론 79
A. 요약 79
B. 제언 80
참고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