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1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A. 기독교 신앙과 기독교교육 16
1. 기독교 신앙의 정의 16
2. 기독교교육 17
B. 청소년기 이해 24
1. 청소년기의 정의 24
2. 청소년의 발달특징 25
C. 자아존중감 37
1. 자아존중감의 정의 37
2. 자아존중감의 형성 38
3. 자아존중감의 발달 39
4. 자아존중감의 영향을 주는 요인 40
5.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42
D. 심리적 안녕감 43
1. 심리적 안녕감의 정의 43
2. 심리적 안녕감과 신앙성숙 46
3. 심리적 안녕감과 영적 안녕감 47
III. 연구방법 49
A. 연구대상 49
B. 측정도구 49
1. 신앙생활만족도 척도 49
2. 자아존중감 척도 50
3. 심리적 안녕감 척도 50
C. 연구설계 및 절차 51
D. 자료 수집과 분석 52
IV. 연구결과 53
A. 기독.비 기독청소년들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3
B. 배경변인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4
1. 성별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4
2. 세례유무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5
3. 구원의 확신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6
4.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7
5. 교회 출석시기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8
C. 신앙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9
1. 신앙생활 59
2. 예배생활 60
3. 말씀과 기도생활 61
4. 헌금생활 61
5. 사회생활 62
V. 논의 64
A. 기독청소년 vs. 비기독청소년 비교 64
1. 자아존중감 64
2. 심리적 안녕감 64
B. 배경변인에 따른 비교 65
1. 남자 vs. 여자 65
2. 세례유무 66
3. 구원의 확신 68
4. 중학생 vs. 고등학생 69
5. 교회출석시기 70
C. 신앙생활수준에 따른 비교 72
1. 신앙생활수준 72
2. 예배생활 72
3. 말씀과 기도생활 73
4. 헌금생활 74
5. 사회생활 75
VI. 결론 77
A. 요약 77
B.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89
〈표 III-1〉 신앙생활 만족도 척도 50
〈표 III-2〉 심리적 안녕감 척도의 문항분석과 신뢰도 51
〈표 IV-1〉 기독.비기독청소년들에 따른 자아존중감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3
〈표 IV-2〉 성별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4
〈표 IV-3〉 세례유무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5
〈표 IV-4〉 구원의 확신에 띠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6
〈표 IV-5〉 중.고등학생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7
〈표 IV-6〉 교회 출석시기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준 차이 58
〈표 V-1〉 신앙생활 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 59
〈표 V-2〉 예배생활 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 60
〈표 V-3〉 말씀과 기도생활 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 61
〈표 V-4〉 헌금생활 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 62
〈표 V-5〉 사회생활 수준에 따른 기독청소년들의 지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