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II. 기독 청소년 부모에 대한 이해 14
A. 기독 청소년 부모의 정의와 변화 이해 14
1. 기독 청소년 부모의 정의 14
2. 기독 청소년 부모의 변화 17
B. 기독 청소년 부모의 특성 이해 23
1. 심리, 사회적 특성 23
2. 생활 주기적 특성 25
3. 신앙 발달적 특성 27
4. 부모 발달적 특성 29
5. 부모 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33
III. 기독교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39
A. 성경에 나타난 가정과 부모-자녀 관계 39
1. 성경에 나타난 가정 39
2. 성경에 나타난 부모-자녀 관계 41
B. 기독교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46
1. 기독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46
2. 기독교 부모교육의 목적과 목표 49
3. 기독교 부모교육의 내용과 영역 50
IV.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이론적 접근 56
A.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기초 56
B.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필요성 57
1. 기독 청소년의 요구 57
2. 기독 청소년 부모의 요구 58
3. 교회의 역할 59
C.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목적 60
D.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내용 61
E.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의 방법 63
1. 강의형태 기법 64
2. 강의형태의 하위 기법(Subtechniques Lecture-Type Process) 65
3. 그룹토의 기법(Methods for Group Discussion) 66
4. 워크샵(workshop)과 모의실험 기법(Simulation Methods) 67
5. 정보자료를 통한 방법 69
6. 예배를 통한 방법 70
7. 참여와 연대를 통한 방법 71
8. 예술적 방법 72
F. 부모교육 지침 73
V.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8
A.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78
1. 교육 목적 79
2. 교육 대상, 참여인원, 기간 및 장소 80
3. 조직구성과 진행방법 80
B.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제 82
VI. 결론 98
A. 요약 98
B. 제언 99
참고문헌 102
부록_대화를 통한 기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가족 수양회)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