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5
1.2. 논문의 구성 6
제2장 신뢰도(Credibility) 7
2.1. 신뢰도(Credibility)의 기본 개념 7
2.2. 완전신뢰도의 경우에 필요한 유효대수 8
2.2.1. 심도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 9
2.2.2. 심도를 고려하는 경우 11
2.3. 부분신뢰도 (Partial Credibility) 12
2.3.1. 유효대수 법칙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 13
2.3.2. 제곱근 법칙 (The square root rule) 13
2.3.3. Bühlmann 신뢰도 16
2.3.4. Bühlmann-Straub 신뢰도 21
제3장 실증 자료 분석 22
3.1 고객 데이터의 구성 22
3.2 완전신뢰도의 경우에 필요한 유효대수 추정 24
3.3 부분신뢰도 추정 25
3.4 부과보험료 추정 및 부분신뢰도 비교 29
제4장 결론 33
참고문헌 34
국문초록 35
Abstract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