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계기와 목적 8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2
3. 용어의 정의 15
II. 장애에 대한 일반적 이해 16
1. 장애의 정의 16
2. 중도 정신장애 16
1) 발달장애(자폐증) 16
2) 정신지체 17
III. 장애에 대한 신학적 이해 17
1. 성경에 나타난 장애관 17
1) 구약에 나타난 장애관 17
2) 신약에 나타난 장애관 19
2. 예수의 사역을 통해 본 장애관 21
1) 예수의 사역과 장애인 21
2) 예수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21
IV. 한국 교회의 장애인에 대한 사역과 태도 24
1. 장애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사역 역사 24
2. 한국 기독교인의 태도 25
3. 한국교회의 장애인 사역 현황 27
V. 장애학생 통합교육 31
1. 통합교육의 개념과 정의 31
2. 한국의 장애인 교육 역사 33
3. 일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36
1) 통합교육의 중요 요소 36
2) 통합교육을 위한 핵심적인 실천적 노력 37
3) 통합교육의 효과 41
4)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41
4. 교회교육에서의 통합교육 43
1) 교회내의 교회학교와 장애인 교회교육 44
2) 장애인 교육을 위한 교회의 관심 45
5. 교회학교 교육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 47
1) 교회학교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지원 49
2) 중도 정신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53
6. 교회학교 통합교육 사례 54
1) 부분 통합교육 사례 54
2) 완전 통합교육 사례 56
VI. 대한성공회 교회학교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준비 60
1. 모든 교회학교 학생들을 위한 통합프로그램 준비 60
1) 모든 학생들을 위한 비전 만들기 60
2) 장애학생을 포함한 통합프로그램 계획 62
3) 장애학생의 필요 지원 확립 62
4) 신앙 교육 계획 발전시키기 64
5) 모든 학생에게 봉사하는 평신도 자원봉사자 세우기 65
2. 일반학생의 통합교육 준비 71
1) 교회공동체 성인들의 준비 71
2) 일반학생의 인식전환 교육 72
3. 완전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73
VI. 결론 75
참고문헌 83
〈표 IV.1〉 일반 교회 내 정신장애아 부서를 운영하고 있는 개신교회 28
〈표 IV.2〉 시도별 장애인 복지시설 현황(07. 12. 31 현재) 29
〈표 IV.3〉 기독교 운영 주체의 장애인 시설 시도별 현황 30
〈표 V.1〉 서울시 서초구 A교회 장애인부서 사랑부 조직 55
〈표 VI.1〉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질문지 63
〈표 VI.2〉 평신도 자원봉사자 교육 전략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