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한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사회복지 서비스 질 13
1. 사회복지 서비스 질의 개념 13
2. 사회복지 서비스 질 측정모델 14
3.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고찰 18
제2절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19
1. 직무만족의 개념 19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20
제3절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23
1.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23
2. 조직지원인식의 결정요인 24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6
1. 연구모형 26
2. 연구문제 27
제2절 변수 및 측정도구 28
제3절 조사 분석 방법 29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9
2. 자료 분석 방법 30
제4장 연구결과 31
제1절 인구사회학적 특성 31
제2절 사회복지관련 특성 33
제3절 사회복지 서비스 질 35
1.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서비스 질 수준 35
제4절 직무만족 38
1. 시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38
제5절 조직지원인식 41
1. 시회복지사의 조직지원인식 만족도 41
제6절 주요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4
제7절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검증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영향 요인 45
2.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대한 직무만족과 조직지원인식의 효과 검증 47
3. 사회복지 서비스 질 결정요인 검증 47
제8절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 검증 49
제5장 결론 및 제언 5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0
제2절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8
〈표2-1〉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 15
〈표2-2〉 서비스 품질의 5가지 구성차원 16
〈표2-3〉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의 비교 18
〈표2-4〉 직무만족도 결정요인 22
〈표2-5〉 조직지원인식 매개변수에 따른 선행연구 25
〈표3-1〉 표집 및 설문수거 현황 29
〈표4-1〉 인구사회학적 특성 32
〈표4-2〉 사회복지관련 특성 34
〈표4-3〉 사회복지 서비스 질 수준 35
〈표4-4〉 인구사회적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 서비스 질 인식수준 36
〈표4-5〉 사회복지 관련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 서비스 질 인식 수준 37
〈표4-6〉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38
〈표4-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인식수준 39
〈표4-8〉 사회복지 관련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수준 40
〈표4-9〉 조직지원인식 만족도 평균 41
〈표4-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지원 인식수준 42
〈표4-11〉 사회복지기관 특성에 따른 조직지원 인식수준 43
〈표4-1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4
〈표4-13〉 인구통계학적 특성 요인 회귀분석 46
〈표4-14〉 사회복지서비스 질 효과 검증 47
〈표4-15〉 사회복지서비스 질 결정요인 검증 48
〈표4-16〉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 49
〈그림3-1〉 연구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