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시설 조직 환경의 한계점과 더불어 사회복지사들의 열악한 근무 조건은 사회복지영역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낮은 급여 수준, 과중한 업무 열악한 근무환경 등의 근무조건은 사회복지사들의 근무의욕저하를 가져오고, 이는 더 나아가 사회복지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사회복지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받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사회복지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것이 대부분으로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조직지원인식이 매개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집은 광주광역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를 모집집단으로 하였으며, 2010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의도적인 표본추출방법을 활용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0년 5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380부를 배포하여 수거한 365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하고 354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Packge(Version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s's,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효과검증 등의 통계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결과를 보면, 현재 직위, 성별, 가구원, 사회복지 경력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 조직지원인식, 서비스 질(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정적(+)인 관계를 보여주고 있었다. 즉, 직무만족과 조직지원인식이 높을수록 사회복지 서비스 질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셋째, 직무만족, 조직지원인식, 서비스 질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 만족도가 높아 질 수 록 사회복지 서비스 질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지원인식이 높아 질 수 록 사회복지 서비스 질 역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대한 영향요인을 동시에 투입하여 전체적인 변인들 간에 있어서 상호적인 영향력을 동시에 알아본 결과 조직지원인식, 직무만족, 성별 순으로 영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이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이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이 검증 되었다.
사회복지서비스 형태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현실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질은 사회복지 조직운영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사회복지 조직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 조직은 사회복지사에 대한 처우와 권익을 보장하면서 직무만족 요인에 대한 배려가 요구된다. 사회복지 조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과 배려의 사회복지조직의 지원 인식이 높아질수록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과 사회복지 서비스 질은 높아진다.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공유된 차원에서 노력하고 충분한 직무만족요인을 충족시킬 때 사회복지는 극대화 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보다 구체화된 변수 개발과 연구 과제가 이어져야 할 것이며, 실천적 프로그램과 제도들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