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농촌 사회 14
2. 농촌 아동의 문제 15
가. 빈곤아동의 증가 16
나. 돌봄 기회 부족 17
다. 교육환경 열악 18
라. 사회적 지지 체계 미흡 19
마. 문화향유 기회 부족 20
3. 방과 후 아동보호사업 21
가. 지역아동센터 21
나. 드림스타트 사업 22
다. 방과 후 학교 23
라.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23
마.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CYS-net) 사업 24
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사업 24
4. 지역아동센터 26
가.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26
나. 지역아동센터 발전 과정 27
다.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27
라. 지역아동센터 현황 29
마. 해남군 지역아동센터 34
5. 선행연구 36
III. 조사 방법 38
1. 조사 대상과 방법 38
2. 조사 도구 38
3. 분석 방법 40
IV. 조사 결과와 분석 41
1. 지역아동센터의 시설과 프로그램 41
가. 시설 현황 41
나. 운영 시간 42
다. 아동 현황 43
라. 재정 44
마. 시설 만족도 45
바. 정보화 환경 47
사. 프로그램 47
아. 안전 귀가지도 50
자. 급식 지원 53
차. 상담 및 사례관리 54
카. 지역사회와의 연계 56
2. 아동의 욕구와 서비스 이용 57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57
나. 이용 현황 58
다. 이용 만족도 59
라. 지역아동센터 이용 후 변화 61
3. 보호자의 만족도와 욕구 62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62
나. 귀가 후 아동지도 62
다.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도 64
4. 종사자의 근로실태 65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65
나. 자격 및 경력 66
다. 근로 조건 67
라. 종사인력의 전문성 69
마. 운영상 어려운 점 71
V. 결론 74
참고문헌 83
ABSTRACT 86
설문지 88
〈표 1〉 지역별 빈곤 수준(보사연, '08) 14
〈표 2〉 전반적인 복지수준에 대한 만족도 (통계청, '08) 15
〈표 3〉 지역별 아동청소년 상대 빈곤율 17
〈표 4〉 지역아동센터 시설 현황('10.06.30 현재) 29
〈표 5〉 지역아동센터 아동 이용현황('10.06.30 현재) 31
〈표 6〉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32
〈표 7〉 지역아동센터 예산 지원액 33
〈표 8〉 해남군 지역아동센터 현황 34
〈표 9〉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및 종사자 현황 35
〈표 10〉 지역아동센터 시설 소유 현황 41
〈표 11〉 지역아동센터 운영 일수 및 시간 42
〈표 12〉 2009년 예산 총수입 규모 44
〈표 13〉 2009년 총수입 중 정부지원금 비중 45
〈표 14〉 아동의 시설 만족도 46
〈표 15〉 아동 이용가능 컴퓨터 47
〈표 16〉 우선 순위 프로그램 48
〈표 17〉 아동 선호 프로그램 48
〈표 18〉 수행하기 어려운 프로그램 49
〈표 19〉 운행차량 소유 형태 51
〈표 20〉 급식의 효과 53
〈표 21〉 상담 실시 여부 54
〈표 22〉 지역사회 교류 내용 56
〈표 23〉 지역아동센터 이용 기간 58
〈표 24〉 타 방과후 서비스 이용 여부 58
〈표 25〉 지역아동센터에 나오면 좋은 점 60
〈표 26〉 이용아동의 변화 정도 61
〈표 27〉 귀가 후 학습지도 여부 63
〈표 28〉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64
〈표 29〉 종사자 성별 65
〈표 30〉 종사자 학력 66
〈표 31〉 종사자 자격 66
〈표 32〉 종사자 경력 67
〈표 33〉 종사자 근로시간 68
〈표 34〉 종사자 급여 68
〈표 35〉 종사자 교육 기회 70
〈표 36〉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어려운 점 71
[그림 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 체계도 24
[그림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추진 체계도 25
[그림 3] 지역아동센터수의 변화 추이 : 1985-2010.06 30
[그림 4] 지역아동센터 아동 관리 현황('10.06.30 현재)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