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한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사회복지 조직 21
제2절 선행변수에 관한 연구 23
1. 조직정치 23
2. 조직냉소 27
3. 조직문화 31
4. 직무내용(특성) 37
5. 신뢰 41
6. 직무스트레스 44
7. 직무만족 49
8. 조직몰입의 개념 53
제3절 매개 및 조절변수에 대한 연구 58
1. 조직지원인식 58
제4절 종속변수에 관한 연구 63
1. 사회복지 서비스 질 63
제3장 연구방법 8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80
1. 연구모형 80
2. 연구가설 82
제2절 측정 도구 85
1. 선행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2. 매개 및 조절효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88
3.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88
4. 측정도구 88
5.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90
제3절 조사 분석 방법 91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91
2. 자료 분석 방법 96
제4장 연구결과 99
제1절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99
1. 조직특성의 기술통계량 99
2. 직무특성의 기술통계량 102
3. 조직유효성의 기술통계량 105
4. 조직지원인식의 기술통계량 106
5. 사회복지서비스 질 기술통계량 10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상관분석 111
1. 독립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11
2. 매개변수 및 조절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17
3. 종속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18
제3절 확인적 요인분석 120
1. 측정척도의 단일차원성의 평가 120
제4절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122
제5절 연구모형 분석 125
1. 기본모형분석과 수정모형분석 125
2. 기본 연구모형 126
3. 조직특성 모델 127
4. 직무특성 모델 132
5. 조직유효성 모델 136
제6절 가설검증 140
1. 조직특성에 따른 가설검증 140
2. 직무특성에 따른 가설검증 146
3. 조직유효성에 따른 가설검증 150
제7절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 154
1. 기본모형 분석 154
2. 조직특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4
3. 직무특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6
4. 조직유효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7
제8절 조직지원인식 조절효과 158
1. 기본모형 분석 158
2. 조직특성 조절효과 158
3. 직무내용 조절효과 159
4. 조직유효성 특성 조절효과 160
제5장 논의 161
제1절 조직특성과 사회복지서비스 질 161
제2절 직무특성과 사회복지서비스 질 163
제3절 조직유효성과 사회복지서비스 질 166
제4절 조직지원인식의 사회복지서비스 질 매개효과 167
제5절 조직지원인식의 사회복지서비스 질 조절효과 169
제6장 결론 및 제언 17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70
1. 연구대상의 특성 및 기술적 분석결과 요약 170
2. 가설검증 171
제2절 결론 175
제3절 제언 177
참고문헌 179
Abstract 201
부록) 204
〈표2-1〉 조직정치의 순기능 및 역기능 24
〈표2-2〉 조직냉소의 연구 분야와 유사점 및 차이점 30
〈표2-3〉 조직문화 정의에 대한 선행 연구 32
〈표2-4〉 조직문화(유형) 선행연구 36
〈표2-5〉 직무스트레스 효과 48
〈표2-6〉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55
〈표2-7〉 조직지원인식 관련 변수(매개변수로 연구된 경우) 61
〈표2-8〉 서비스 질의 10가지 구성 차원 67
〈표2-9〉 서비스 품질의 5가지 구성 차원 68
〈표2-10〉 서비스 질 측정모델 (SERVQUAL) 73
〈표2-11〉 SERVQUAL의 적용에 관한 연구 73
〈표2-12〉 SERVQUAL과 SERVPERF 모형의 비교 76
〈표2-13〉 대안적 서비스 질 측정모델(SERVPERF) 76
〈표2-14〉 서비스 질 측정 모델의 비교 77
〈표3-1〉 조사도구의 변수별 설문 항목 및 출처 89
〈표3-2〉 Nunnally(1978)의 측정 타당화 검증과정 90
〈표3-3〉 표집 및 설문수거 현황 91
〈표3-4〉 지역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92
〈표3-5〉 개인특성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93
〈표3-6〉 조직특성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94
〈표3-7〉 직무특성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95
〈표4-1〉 조직특성 기술통계량 99
〈표4-2〉 조직정치 기술통계량 100
〈표4-3〉 조직냉소 기술통계량 101
〈표4-4〉 조직문화 기술통계량 101
〈표4-5〉 직무특성 기술통계량 102
〈표4-6〉 직무내용 기술통계량 103
〈표4-7〉 신뢰 기술통계량 104
〈표4-8〉 직무스트레스 기술통계량 104
〈표4-9〉 직무유효성 기술통계량 105
〈표4-10〉 직무만족 기술통계량 105
〈표4-11〉 조직몰입 기술통계량 106
〈표4-12〉 조직지원인식 기술통계량 106
〈표4-13〉 조직지원인식 기술통계량 107
〈표4-14〉 사회복지서비스 질 기술통계량 107
〈표4-15〉 유형성 기술통계량 108
〈표4-16〉 신뢰성 기술통계량 108
〈표4-17〉 반응성 기술통계량 109
〈표4-18〉 확신성 기술통계량 109
〈표4-19〉 공감성 기술통계량 110
〈표4-20〉 조직특성 요인분석(항목조정 이전) 112
〈표4-21〉 조직특성 요인분석(항목조정 이후)과 신뢰도 분석 113
〈표4-22〉 직무특성 요인분석(항목조정 이전) 114
〈표4-23〉 직무특성 요인분석(항목조정 이후)과 신뢰도 분석 115
〈표4-24〉 조직특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16
〈표4-25〉 조직지원인식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17
〈표4-26〉 사회서비스 질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19
〈표4-27〉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124
〈표4-28〉 조직특성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30
〈표4-29〉 조직특성 모델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30
〈표4-30〉 직무특성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34
〈표4-31〉 직무특성 모델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34
〈표4-32〉 조직유효성 특성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38
〈표4-33〉 조직유효성 특성 모델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39
〈표4-34〉 〈가설1-1〉 하위가설 검증 141
〈표4-35〉 〈가설1-2〉 하위가설 검증 143
〈표4-36〉 〈가설1-3〉 하위가설 검증 144
〈표4-37〉 〈가설1-4〉 하위가설 검증 145
〈표4-38〉 〈가설2-1〉 하위가설 검증 147
〈표4-39〉 〈가설2-2〉 하위가설 검증 149
〈표4-40〉 〈가설2-3〉 하위가설 검증 150
〈표4-41〉 〈가설3-1〉 하위가설 검증 152
〈표4-42〉 〈가설3-2〉 하위가설 검증 153
〈표4-43〉 조직특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5
〈표4-44〉 직무특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6
〈표4-45〉 조직유효성의 조직지원인식 매개효과분석 157
〈표4-46〉 조직특성 조절효과 159
〈표4-47〉 직무특성 조절효과 159
〈표4-48〉 조직유효성 특성 조절효과 160
〈그림2-1〉 조직냉소주의 28
〈그림2-2〉 경쟁가치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35
〈그림2-3〉 Hackman & Oldham 조직에서의 직무내용(특성) 38
〈그림2-4〉 Gronroos의 서비스 질 모형(이미지참조) 66
〈그림2-5〉 서비스 품질의 GAP 분석모형 70
〈그림2-6〉 확장된 서비스 품질GAP 분석 모형 72
〈그림3-1〉 연구모형 81
〈그림4-1〉 전체 요인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1
〈그림4-2〉 기본 모형 127
〈그림4-2〉 조직특성 모델 기본모형 128
〈그림4-3〉 조직특성 모델 수정모형 129
〈그림4-4〉 직무특성 모델 기본모형 132
〈그림4-5〉 직무특성 모델 수정모형 133
〈그림4-6〉 조직유효성 특성 모델 기본모형 136
〈그림4-7〉 조직유효성 특성 모델 수정모형 137
〈그림4-8〉 회귀분석에 의한 매개효과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