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4
1) 여자비행청소년 15
2) 공격성 15
3) 충동성 15
4) 자아존중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집단미술치료 17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성 17
2) 집단미술치료와 비행청소년 20
2. 여자비행청소년 23
1) 여자비행청소년의 개념 23
2) 여자비행청소년의 공격성 26
3) 여자비행청소년의 충동성 28
4) 여자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설계 및 절차 34
1) 연구설계 35
2) 연구절차 35
3. 측정도구 36
1) 공격성 척도(BDH) 36
2) 충동성 척도(BIS-II) 36
3) 자아존중감 척도(SES) 37
4) DAS 그림검사(Draw-A-Story Test) 38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0
5. 자료처리 43
6. 연구의 제한점 44
IV. 연구결과 45
1. 양적분석 45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증 45
2) 공격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6
3) 충동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8
4)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변화분석 50
5) DAS 그림검사의 사전·사후 변화분석 51
2. 질적분석 52
1) 실험집단의 단계별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 분석 55
2) 대상자별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 분석 60
V. 논의 및 결론 77
1. 논의 77
2.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 100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00
부록2. 설문지 101
부록3. DAS(Draw-a-Story) 그림 검사 반응지 107
부록4. DAS 그림검사 대상자별 사전·사후 변화분석 109
Abstract 120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2〉 연구설계 35
〈표 3〉 공격성 척도 요인 36
〈표 4〉 충동성 척도 요인 37
〈표 5〉 DAS 그림검사 정서내용 척도와 자기상 척도 평가기준 39
〈표 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40
〈표 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1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검사를 통한 동질성 검증 45
〈표 9〉 공격성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 46
〈표 10〉 공격성 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47
〈표 11〉 충동성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 48
〈표 12〉 충동성 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49
〈표 13〉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 50
〈표 14〉 DAS 그림검사 척도별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51
〈표 15〉 하위요인별 조작적 정의 53
〈표 1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58
〈표 17〉 대상자 A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1
〈표 18〉 대상자 B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2
〈표 19〉 대상자 C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4
〈표 20〉 대상자 D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5
〈표 21〉 대상자 E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7
〈표 22〉 대상자 F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68
〈표 23〉 대상자 G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70
〈표 24〉 대상자 H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71
〈표 25〉 대상자 I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73
〈표 26〉 대상자 J의 공격성과 충동성, 자아존중감의 변화분석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