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15
C. 용어정리 16
1. 경계선 성격장애 16
2. 부적응 도식 16
3. 이성관계 만족도 17
4. Young의 경계선 성격장애 심리도식치료 이론과 미술치료 17
II. 이론적 배경 18
A. 경계선 성격장애의 특성 18
1. 불안정한 자기 정체성 혹은 대인관계 19
2. 부정적인 정서적 불안정성 20
3. 행동적 불안정성 및 자기 파괴적인 공격적 충동성 21
4. 인지적 불안정성 21
B. 부적응 도식과 심리도식치료 23
C. Young의 경계선 성격장애 심리도식 양식에 따른 치료방략 25
1. 버림받은 아동 양식 치료 25
2. 분리된 보호자 양식 치료 26
3. 처벌적인 부모 양식 치료 27
4. 성난 충동적인 아동 양식 치료 27
5. 건강한 성인 양식 치료 28
D. Young의 경계선 성격장애 심리도식치료 이론과 미술치료 29
E. 경계선 성격장애와 이성관계 30
F. 미술치료에서의 상징 32
III. 연구방법 34
A. 연구대상 34
1. 학력 및 외모적 특징 34
2. 주 호소 문제 34
3. 가족사항 34
4. 대상자의 full-battery 검사 결과 36
5. Young의 경계선 성격장애 심리도식치료 이론에서 본 대상자 문제 37
B. 측정도구 39
1. 부적응 도식 질문지 (한국판 도식 질문지, Korea Schema Questionnaire; KSQ) 39
2.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40
C. 연구설계 및 절차 41
1. 연구설계 41
2. 연구절차 42
D. 연구 자료 분석 44
1. 회기별 활동내용 요약 44
2.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의 단계별 작품·언어분석 44
3. 부적응 도식 관련 작품에 나타난 상징분석 45
E. 미술치료프로그램 치료적 논거 및 목표와 구성 47
1. 미술치료프로그램 단계별 치료사의 자세와 치료적 논거 47
2. 미술치료프로그램 목표와 구성 49
IV. 연구결과 58
A. 양적분석 58
1. 부적응 도식 질문지 사전·사후 비교 58
2.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사전·사후 비교 59
B. 질적분석 61
1. 회기별 활동내용 요약 62
2.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 단계별 작품분석 109
3.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 단계별 언어분석 114
4. 부적응 도식 관련 작품에 나타난 상징분석 122
V. 논의 145
A. 양적분석 145
B. 질적분석 147
VI. 결론 및 제언 154
A. 결론 154
B. 제언 157
참고 문헌 158
부록 169
〈부록 1〉 동의서 170
〈부록 2〉 비디오 녹화 및 녹음 동의서 171
〈부록 3〉 아동기 학대 측정지 (정서적 학대) 172
〈부록 4〉 아동기 학대 측정지 (신체적 학대) 173
〈부록 5〉 양육태도 측정지 174
〈부록 6〉 부적응 도식 질문지 175
〈부록 7〉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178
ABSTRACT 181
〈표 1〉 부적응 도식 질문지 하위영역별 의미 및 문항구성 39
〈표 2〉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하위영역별 의미 및 문항구성 40
〈표 3〉 연구절차, 주요내용, 소요기간 43
〈표 4〉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 하위영역별 조작적 정의 46
〈표 5〉 미술치료프로그램 단계별 치료사의 자세와 치료적 논거 47
〈표 6〉 미술치료프로그램 회기별 목표, 주제 및 활동내용, 미술매체 50
〈표 7〉 부적응 도식 질문지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 결과 58
〈표 8〉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 결과 60
〈표 9〉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 단계별 작품분석 109
〈표 10〉 이성관계 관련 부적응 도식 단계별 언어분석 114
〈표 11〉 손과 눈 상징분석 124
〈표 12〉 풀 상징분석 136
〈표 13-1〉 만다라 나선형 상징분석 139
〈표 13-2〉 만다라 중심점 상징분석 142
[그림 1] 대상자 가계도 36
[그림 2] 부적응 도식 질문지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비교 59
[그림 3]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지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비교 60